심사 통해 RvA로부터 자격 인정 획득

DNV한국지사가 전세계의 풍력발전기 및 풍력발전단지에 대한 인증(Certification)을 독자적으로 수행할수 있는 인증기관으로서의 인정(accreditation)을 획득했다고 4일 밝혔다.

DNV한국지사는 수십년동안 풍력발전기술에 대한 인증자격을 심사한 경험을 가지고 있는 네델란드의 인정기관(Accreditation Body)인 RvA(Raad voor Accreditatie)로부터 풍력발전기와 풍력발전단지에 관한 검·인증을 수행하기 위한 자격 및 시스템이 갖춰져 있는지에 대한 심사를 받았으며 이에 대한 결과로 인증을 수행할 수 있는 인정서(Accreditation Certificate)를 획득했다.

이에 따라 DNV는 국제적인 인정기관으로부터 인정을 획득, 대형풍력발전기 및 풍력발전단지에 대한 독립적인 인증을 진행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추게 됐다.

DNV는 국내에서 독립적으로 풍력발전기 형식인증과 풍력발전단지 인증에 관한 모든 절차를 수행하게 되며 국내와 아시아권의 풍력발전기 제조 관련 업체들에게 보다 신속하고 원활한 인증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김병준 DNV Cleaner Energy 사업부 지사장은 “국내 풍력업체들은 형식인증이나 발전단지에 관한 인증을 받기 위해 해외에 위치하고 있는 인증기관에 인증을 의뢰, 많은 시간과 추가비용 발생과 함께 인증 절차상으로도 불편한 점이 많았다”며 “이제 DNV가 풍력발전에 관련된 인증관련 절차들을 한국에서 독립적으로 진행하고 인증서를 직접 발행할 수 있어 인증기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증 절차의 효율성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향후 DNV는 국내와 아시아권의 풍력발전기 및 발전단지개발사의 현실과 요구에 부합하는 새로운 모델과 기술 개발에 협력할 계획이며 인증을 독자적으로 진행함에 따라 국내와 아시아권의 풍력발전산업의 성장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Accreditation
인정(Accreditation)이란 심사 또는 인증 기관에서 특정 서비스나 제품의 품질과 안전성에 대해 제 3자 입장에서 객관적인 평가를 내리는 것을 의미한다.

서비스 및 제품 구매자가 품질에 대한 신뢰할 수 있는 보증을 원함에 따라 서비스 제공자나 제품 생산사는 이해관계가 성립되지 않은 품질 심사/인증 기관으로 하여금 서비스/제품 품질에 대한 심사를 의뢰하고 심사/인증 기관은 서비스나 제품의 품질이 각 국가의 품질 기준이나 ISO나 IEC와 같은 국제적 기준에 규합하는지를 검증하게 된다.

풍력발전기 및 풍력발전단지에 대한 인증의 경우는 EN45011과 ISO17020에 따라 인증절차가 진행되고 있다.

 

▲RvA(Raad voor Accreditatie)
네델란드 재경부 산하의 인정기구. 서비스 및 품질에 대한 인증 기준을 마련하고 RvA 인정을 받으려고 하거나 이미 받은 인증기구를 심사, 관리, 감독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