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 7500톤 수요 상실…SN에너지 수십억 손실ㆍ도산 위기

[에너지신문] 정부의 개성공단 가동 전면 중단 선언 후 북한의 폐쇄조치가 이어지며 후폭풍이 일고 있는 가운데 LPG업계도 상당한 경제적 손실을 입을 전망이다. 연 7500톤에 달하는 수요 상실은 물론, 시설투자 미회수 등에 따른 일부 기업의 도산 우려까지 제기되고 있다.  

정부는 북한이 지난달 초 제4차 핵실험을 벌인 후 지난 7일 장거리 미사일 발사까지 강행하자 10일 개성공단 가동 전면중단을 선언했다. 이어 11일부터 입주기업들의 철수 절차에 착수했다.

이에 북한은 11일 오후 늦게 성명서를 통해 개성공단을 군사통제구역으로 선포하고 남측 인원 전원을 추방하는 사실상 ‘자산 동결’ 조치를 취하면서, 개성공단의 입구기업들의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양상이다.

전문가들은 이번 사태가 개성공단의 영구폐쇄로 이어질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입주기업만 124개로 이와 관련된 협력업체가 국내에 5000여개로 알려진 만큼 후폭풍이 상당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입주기업에 에너지를 공급해 온 공급사들 역시 후폭풍의 영향권에서 자유로울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민간이 주도하고 있는 LPG업계의 손실이 상당할 것으로 우려된다.

실제 한국석유공사에 따르면 지난해 북한에 수출한 LPG는 총 4만 1000배럴, 금액으로는 238만3000달러, 2010년부터 5년간 누적 수출 물량과 수출액은 각각 16만 8000배럴, 1460만 2000달러에 이른다.

경유, 휘발유, 등유, 아스팔트 등 석유공사가 집계하는 품목 중 가장 많은 물량으로 전체의 절반 수준이며 한국가스공사가 공급하는 LNG보다 훨씬 많은 양이다.

이같은 개성공단 LPG 공급물량은 민간기업인 E1과 SN에너지가 양분하고 있다.

E1은 개성공단에 3톤 미만의 소형탱크와 배관을 설치, 인천기지에서 벌크로리 차량으로 LPG 운반해 공급해 왔다. 공급대상기업은 38개 업체로 월 평균 공급물량은 300톤 안팎으로 알려졌다.

SN에너지는 지난해 기준 57개 업체에 총 4350톤을 공급했다. 대북 LPG공급에 주력하고 있는 만큼 공단 폐쇄시 사업을 접어야 할 상황인 것으로 알려졌다.

개성공단에 SN에너지가 소형탱크 설치와 배관 구축 등에 투자한 제반 비용만 30억원인 만큼 막대한 손실을 입고 도산할 수 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앞서 SN에너지는 2008년 금강산 관광이 중단에 따른 LPG공급중단으로 약 20억원의 손실을 입은바 있다. 또한 2013년 개성공단 중단 시에도 5개월간 17억원에 달하는 매출손실을 입은 것으로 추정된다.

한 업계 관계자는 “물량 자체만으로는 많지 않지만, 수요감소로 위축되고 있는 LPG업계에서는 의미가 크다”며 “지난번 2013년보다 상황이 장기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예의 주시중”이라고 밝혔다.

다른 관계자는 “시설 투자비도 회수할 수 없는 상황에서 정부는 보험을 통해 시설비용을 감가상각 후 일정 손배율을 곱해 주겠다는 입장이라 업체가 손실을 떠안을 수밖에 없다”며 “정부가 기업을 유치하고선 정치적 상황에 따라 일방적으로 상황을 악화시킨 만큼 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후속조치를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고 성토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