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문] 2일 에너지바우처 신청접수가 시작됐다.

취약계층의 에너지 복지실현을 위해 지난해 예산편성이 이뤄진 이후 첫 시행이다. 에너지바우처를 신청 접수하면, 에너지관리공단의 심사를 거쳐 에너지를 구매할 수 있는 카드형태의 바우처가 지급된다.

지난해 에너지바우처 사업이 구상되면서 우리는 사업에 대한 정확한 홍보와 절차 간소화의 필요성 등을 제기한 바 있다.

에너지바우처를 이용하는 대상이 독거노인, 장애인 계층 등 상대적으로 정보접근이 쉽지 않은 취약계층이기 때문이다.

올해 첫 시행을 통해 과연 제대로 된 준비가 얼마만큼 이뤄졌는지 확인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또 올해 겪게 되는 시행착오를 통해 내년 사업의 필요성과 준비를 새롭게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2016년 에너지바우처 예산은 올해보다 약 140억원 가량 감액된 914억원으로 책정됐다. 이제 막 시작된 사업에 대해 제대로 된 검증조차 이뤄지지 못한 채 예산 감액이라는 김 빠지는 상황이 연출된 것이다.

에너지 복지사업은 어쩌면 소중한 생명을 살리고 죽이는 막중한 책임감이 따르는 사업일 수 있다. 이는 일회성 사업이어서도 안 되며, 단순한 생색내기용 정책이어서는 더더욱 안 되는 이유다.

에너지 복지에서 소외되는 이웃들을 더욱 더 챙기고 보살피는 에너지 업계가 필요한 요즘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