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평 결과 ‘최하위’ 책임…후임 인선 ‘관심’

[에너지신문] 고정식 한국광물공사 사장이 임기 40여일을 앞두고 자진 퇴임했다.

한국광물자원공사는 산업통상자원부의 사표 수리에 따라 29일 오후 고정식 사장의 퇴임식을 진행했다. 지난 2012년 8월 8일 제16대 사장에 취임한 이래 임기만료를 불과 40여일 남겨두고 퇴진하게 된 셈이다.

광물공사는 지난 17일 발표된 기획재정부의 ‘2014년도 경영실적 평가’ 결과에서 최하등급인 E등급을 받아 한국시설안전공단, 한국중부발전 등과 함께 기관장 해임 건의 대상에 올랐다.

이에 고정식 사장이 책임을 지고 사표를 제출, 스스로 물러난 것으로 보인다.

지난주 7월 1일로 예정된 개청식을 연기했다가 다음날 번복, 예정대로 진행하기로 하는 등 어수선했던 광물공사의 행보에 고 사장의 퇴임이 작용했던 것으로 풀이된다.

현재 광물자원공사는 원주혁신도시 신청사로 이전을 마치고, 개청식을 준비하고 있다. 이날 개청식은 박성하 전략경영본부장이 공석인 사장을 대신해 행사를 치를 예정이다.

한편 고정식 사장의 후임 인선에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임원추천위원회 구성부터 기관장 선임까지 보통 2~3달 정도 소요되는 것을 고려, 산업부와 공사는 새 기관장 인선 작업을 서두르겠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부진한 경영실적과 자원외교 비리 의혹으로 새 인물에 대해 신중해질 수밖에 없는 만큼 수장 공백이 길어질 것이란 예측도 나온다.

지난 3월 ‘관피아방지법(공직자윤리법)’이 전격 시행되면서 시장형 공기업에 대한 퇴직 관료의 진입이 사실상 제한된 데다, 전문성을 갖춰 선호됐던 내부 출신 인사의 경우 가스공사, 석유공사 등의 사례에서 보듯 부진한 경영 실적 또는 비리사건 연루 등으로 논란을 일으키고 있어 마땅한 선택지를 찾기가 어려운 실정이기 때문이다.

또 광물공사의 경우 잇단 해외자원개발사업 실패와 일부 해외광구의 상업생산 개시에 따른 감가상각 발생으로 인한 장부상 손실, 최근 저유가에 따른 자원가격 하락 등  경영 부담이 크다는 점도 후임자 공백 장기화에 대한 우려를 가중시키고 있다.

한 관계자는 “최근 퇴직한 산업부 고위 관계자와 민간기업의 CEO 출신 등이 하마평에 오르고 있으나 뚜렷한 움직임은 없다”며 “내달 초 감사원의 해외자원개발 감사 결과 발표, 9~10월 국정감사 등이 예고돼 있어 후임자의 부담을 고려해 경영 공백이 장기화 될 가능성도 적지 않다”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