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주민 청주시에 반대 입장 밝혀
한난, 청정연료로 대기오염 줄어들 것

[에너지신문]  한국지역난방공사(이하 한난)가 추진하는 청주시 열병합발전소 확장 사업이 당초 예상과 달리 인근 주민이 반발하고 나서며 난관에 봉착했다.

청주 열병합발전시설은 그동안 벙커-C유를 열원으로 사용해 먼지, 황산화물 등 환경오염의 주범으로 지목되며 청주시와 정치권을 중심으로 청정연료로의 교체가 요구돼 왔다.

한난은 청주시의 적극적 지원과 향후 신규 수요처의 확대를 계기로 지난해 9월 벙커-C유를 쓰고 있는 지금의 발전설비를 2018년까지 액화천연가스(LNG) 설비로 바꾸기로 결정, 시와 향후 발전소 확대에 대한 합의를 마친 상태다.

당초 한난 청주지사는 발전소 인근 터 4만 2900㎡를 사들여 기존 시설보다 6배 가량 큰 대규모 시설을 구축, 청주 동남택지개발지구 등 신규 아파트 단지 조성에 따라 발전용량도 61㎿급에서 413㎿급으로 6.7배 늘릴 계획이었다.

그러나 기존 예측과 달리 주민 반대라는 큰 걸림돌에 직면한 것이다.

지역 주민들은 현재보다 큰 발전소가 들어선다는 반감을 나타내며 죽림·개신·성화·가경동 지역 주민들을 중심으로 반대대책위원회를 구성, 발전소 확장 반대에 나서고 있다.

주민대책위는 지난달 20일 청주시에 1600여명의 서명이 담긴 민원서를 제출하고 "열병합발전시설 교체 전후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자료를 내놓지 않는 이상 무조건 반대하겠다"는 입장을 공고히 했다.

대책위의 관계자는 “LNG로 연료를 교체해도 규모가 커지면 예전과 달라질 게 없다”라며 “소음과 수증기, 공해물질 배출이 더 많아질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한국지역난방공사 관계자는 “아직 부지 확정과 예비타당성 조사도 끝나지 않은 상황”이라며 “LNG로 연료를 교체하면 연료 특성, 최신 방지기술 적용 등으로 대기오염물질은 거의 배출되지 않는다는 것을 주민들에게 충분히 설명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주민 설득과 동반해 지역난방공사는 예비타당성 조사 신청, 도시계획시설 결정, 사업변경 허가, 환경영향평가 등의 절차를 밟아 내년 하반기에 본 공사에 나설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청주 열병합발전소는 벙커-C유 연소로 죽림동 인근에 연간 황산화물 106톤, 질소산화물 295톤, 먼지 8톤 등 공해 물질을 배출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마련이 요구돼 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