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가스사ㆍ운수업체ㆍ충전협회 등 충전소 공동이용 협약 체결

▲ 협약에 나선 도시가스사, 운수업체, 협회, 가스공사 관계자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에너지신문]  앞으로 CNG전세버스, CNG택시 등 CNG차량은 전국 CNG충전소를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충청에너지서비스, 서울도시가스, 삼천리, 해양도시가스, 경남에너지, 천연가스차량협회, 천연가스충전협회, 선진네트워크, 성남시내버스, KD운송그룹, 맑은서울버스 등은 25일 도시가스협회 회의실에서 '전국 CNG충전소 공동이용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이는 지난해 서울지역에 이어 올해 남부권의 충전소 공동이용 협약 등 지역별로 활발하게 추진되는 있는 충전소 공동이용을 전국적으로 확대한다는 의미다.

이번 협약체결에는 도시가스사가 운영하는 충전소 중 80개소, 운수업체 충전소 25개소 등 총 105개소의 충전소가 참여, 공동 이용에 합의했다.

협회 관계자는 "이번 협약을 통해 CNG전세버스, 택시, 승용차 등 다양한 차량을 운행하는 소비자들이 전국의 CNG충전소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연료충전에 불편함을 해소함과 동시에 충전인프라 확대에 크게 기여해 CNG자동차 보급 활성화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또한 "앞으로 더욱 더 많은 충전소가 공동이용에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 강정구 천연가스충전협회 회장이 충전소 공동이용을 위한 협약서에 서명을 하고 있다.

이번 협약은 CNG버스 보급 확대에 대한 업계의 위기의식에서 출발한다.

지난 2002년 본격적인 보급이 시작된 CNG버스는 현재 수도권을 비롯한 전국 대도시에서 대부분 전환 완료됨에 따라 정부의 천연가스버스 보급정책 또한 마무리 단계에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지속적인 수송용 천연가스 보급확대를 위해서는 다양한 차종의 천연가스자동차 보급이 필요한 실정이다.

하지만 현실은 수송용 CNG의 가격경쟁력이 떨어지고, 충전 인프라 등 고질적인 문제가 여전한데다, 버스 보급 10년이 넘어서면서 대폐차 기간이 도래함에 따라 속속 경유버스로 다시 전환되는 사례가 늘어나는 등 CNG버스 보급사업은 상당한 위기를 겪고 있다.

협약식에 참가한 김윤문 선진네트웍스 사장은 “수송용 CNG 요금이 인상되고, 차량 수리비용이 경유버스 대비 30% 가량 비싼 상황에서 CNG버스를 보유하고 있는 운수회사는 상당한 재정적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CNG 요금 인하 등 현실적인 대책이 마련되지 않을 경우 경유버스로의 재전환을 막을 수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장영환 충청에너지서비스 본부장은 CNG버스에서 CNG하이브리드버스로 보급 중심이 바뀌고 있는 정부 정책에 대해 아쉬움을 드러냈다.

장 본부장은 “차량의 연한을 감안할 때 10년이면 대폐차 기간이 도래하는데, 천연가스차량 보급정책 10년이 지난 현 시점에 정부 정책방향을 바꾸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정부정책만 믿고 시설투자에 나선 기업들은 막대한 피해를 보게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현재 정부 계획대로 보급 방향이 CNG버스에서 CNG하이브리드버스로 바뀔 경우 약 34.5%의 CNG 소비가 줄어들 것으로 업계는 우려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