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3일, 한국과학기술회관(KOFST)에서

[에너지신문] 우리나라의 플랜트분야 학술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한 ‘2014 한국플랜트학회 학술대회’가 오는 3일 한국과학기술회관(KOFST)에서 개최된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발표장 1에서 △플랜트 배관 △초청강연 및 플랜트 프로젝트 △발전환경설비Ⅰ△발전환경설비Ⅱ, 발표장 2에서 △복합화력발전플랜트 △초청강연 및 플랜트 프로젝트 △화력발전Ⅰ △화력발전Ⅱ 등의 세션이 각 주제별로 발표, 토론한다.

주요 발표내용을 보면 △플랜트내 매설배관의 부식진단 기법 △한국 플랜트산업의 이란 진출 전망 △천연가스 화력발전소의 탈질설비 입구 질소산화물 농도와 영향인자와의 상관관계 분석 △석탄화력발전소에서 과잉공기비 변경이 보일러 연소생성물에 미치는 영향 등이다.

또 △가스터빈 출력 개선을 위한 압축기 세정 주기의 조정 △모의실험을 통한 제철플랜트 배관설계비용의 변동범위 분석 △석탄화력발전소에서 연료 발열량이 보일러 효율에 미치는 영향 △축열조의 단열재 손상과 외각 부식 개선방안 등이다.

이재헌 한국플랜트학회 회장은 “플랜트분야와 같이 산업현장과 직결되는 학문분야의 중요성이 간과되고 있었으며 최근 산업현장에 직접적 응용을 목표로 하는 학술연구가 탄력을 받고 있다”라며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우리나라 중추산업으로 자리매김한 플랜트산업 관련 기술및 학술분야의 발전을 도모하고 세대간의 정보교류는 물론 경험전수가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학술대회 참가 희망자는 한국플랜트학회 홈페이지(www.kipec.or.kr)에 접속해 신청서를 작성한 후 이메일(kipec1@hanmail.net)로 제출하거나 사무국(02-2282-3792)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