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정부 3.0 추진상황 점검회의’ 열어

▲ 산업통상자원부가 김재홍 1차관 주재로 정부3.0 성과창출을 위한‘산업부 정부3.0 추진상황 점검회의’를 열고 있다.

[에너지신문]  산업통상자원부가 국민과 기업을 위한 정부3.0 맞춤형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이끌고 있다.

산업부(장관 윤상직)는 12일 국민과 기업이 체감하는 가시적인 정부 3.0 성과창출을 위해 ‘산업부 정부3.0 추진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김재홍 1차관을 비롯해 산업부 정부3.0 민간자문단, 산하 공공기관 정부3.0 책임관 등 6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점검회의는 산업부 정부3.0 추진실적, 정부3.0 10대 맞춤형 서비스 선도과제, 홍보콘텐츠 대표사례 발표를 통해 현재까지 산업부 정부3.0 추진성과를 점검하고 추진의지를 다지지 위한 자리였다.

점검회의에서는 무역정보통합포털, 산업기술개발장비 공동이용시스템, 기업성장종합지원서비스 등 산업부 주요 맞춤형서비스 선도과제의 추진현황과 계획을 중점적으로 논의했다.

산업부는 올해 초 국민과 기업을 위한 2014년 10대 맞춤형서비스 선도과제를 선정했으며 이날은 주요 3개 과제에 대해 발표했다.

이날 발표된 과제는 △무역정보 통합포털 구축 △산업기술개발장비 공동이용시스템 맞춤형 정보제공 △공장설립부터 시장개척까지 기업성장종합지원서비스 등이다.

이외에도 산업부는 표준・인증정보 통합관리체계 구축 등 산업부 맞춤형서비스 10대 선도과제를 올해 말까지 차질 없이 추진할 계획이다.

10대 선도과제는 이날 발표된 3개과제 이외 △국가 표준・인증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중소기업의 FTA활용 촉진을 위한 지원서비스 제공 △수요자 중심의 국가R&D결과물 제공 △리콜정보 등 제품안전 정보를 활용한 국민안전 도모 △국민행복 표준화 국민참여 채널 다양화 및 표준활용 확산 △취약계층을 위한 맞춤형 에너지복지 서비스 △국민편익 증진을 위한 맞춤형 제품 서비스 개발 등이다.

한편 산업부는 투명한・유능한 정부 구현을 위해 공공 데이터 개방, 원문정보 공개, 사전공표정보 등의 개방범위와 수준을 지속해 확대할 계획이다.

회의를 주재한 김재홍 차관은 정부 3.0의 중요성에 대해 “정부3.0 활성화를 위해서는 정책을 수립하고 집행할 때 국민의 관점에서 고민해 국민과의 소통과 협력을 통해 국민이 원하는 서비스를 우선 제공하고 민간의 창의성과 노하우를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협업을 활성화해 의견을 수렴하고 소통하는 열린 자세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국민에게 직접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공기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며, 현장중심의 맞춤형 서비스를 발굴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산업부는 10대 과제중 하나인 취약계층을 위한 맞춤형 에너지복지 서비스와 관련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및 집단거주지역(쪽방촌) 거주자 등 취약계층에 대해 노후・불량 가스 및 전기시설을 교체키로 하고 에너지분야 민관합동 국민행복추진단 운영 및 전기・가스・지역난방분야의 서비스 제도를 개선키로 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