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전문가 초청 간담회 개최

정부가 에너지 신산업 분야의 대표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고 맞춤형 지원 정책을 실시할 계획이다.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2일 기업 등 관련 업계 전문가들을 초청해 산업부의 주요 정책의제 중의 하나인 '에너지 신산업분야' 투자 확대를 위한 현장 의견을 수렴하는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는 지난해 추진한 ICT 기반 에너지 수요관리 대책의 분야별 추진 실적을 점검하고 에너지저장장치(ESS)를 중심으로 한 산업계의 투자 계획과 보급 확대 방안을 논의하는 한편 신재생에너지, ESS 등 에너지 신시장 분야에서 창업과 투자를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토론하기 위해서다.

산업부는 지난해 8월19일 '창조경제 시대의 ICT 기반 에너지 수요관리 新시장 창출 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특히 이날 간담회를 통해 새로 형성되는 시장에서는 중소기업이 사업 기회를 찾아내고, 이를 기반으로 중견·대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지원 대책과 해외진출 전략 등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는데 인식을 같이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지난해부터 추진한 ICT 기반 에너지 수요관리 대책을 통해 이 분야의 투자 여건이 개선되고는 있지만 에너지 산업은 요금, 진입 등에 있어서 대표적인 정부 규제시장이므로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이 출현하기 위해서는 정밀한 시장규칙 설계와 규제완화 등의 제도개선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또 정부의 재정 투자를 통한 신시장 창출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민간의 자금 활용과 시장을 조성하는 비즈니스 금융 지원 방안 마련도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이와함께 이날 참석한 중소기업들은 에너지 신시장 형성 단계에서 중소기업의 사업기회가 보장되지 못할 경우 대기업 중심의 산업구조가 형성될 우려가 있으므로 이에 대한 세밀한 지원대책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윤상직 장관은 "2000년대 들어 급성장한 에너지 신산업 분야는 미래사회의 패러다임을 바꿀 수 있는 혁신산업"이라며 "이제는 기업들이 이 분야에서 장기적이고 예측가능한 사업기회를 발굴해 활발한 창업과 신규투자로 일자리 확대에 노력해 달라"고 요청했다.

아울러 중소기업이 새로 형성되는 에너지 신산업 분야에서 사업기회를 확대해 나갈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대책을 강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이번 간담회를 통해 수렴된 현장의 의견과 건의사항은 연두 업무보고에 반영하는 한편 이달 말까지 민간 전문가와 함께 에너지 신산업 분야의 대표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고 모델별로 제도개선 등 맞춤형 지원 정책 패키지와 금융지원 방안 등을 3월말까지 마련해 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