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2011년 연구개발성과보고회 개최

LG가 올해 R&D인력 규모를 3만명 이상으로 확대하고 에너지·리빙에코 등 차세대 성장엔진 분야 R&D에 올해만 1조원을 투자한다.

LG는 16일 서초구 양재동에 위치한 LG전자 서초R&D캠퍼스에서 구본무 LG 회장, 강유식 ㈜LG 부회장, 구본준 LG전자 부회장, 김반석 LG화학 부회장, 이상철 LG유플러스 부회장 등 최고경영진 및 계열사 CEO, CTO, 연구소장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1년 ‘연구개발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구본무 회장은 에너지·리빙에코·헬스케어 등 차세대 성장엔진 분야 기술과 10개 계열사의 90여개 핵심기술 4시간에 걸쳐 일일이 살펴보며 ‘시장선도를 위한 3가지 R&D전략’을 강조했다.

LG는 에너지·리빙에코·헬스케어 등 차세대 성장엔진 R&D에 1조원을 투자키로 했다.

에너지 분야는 태양전지, 차세대전지, 스마트그리드 사업을, 리빙에코 분야는 LED/OLED 조명, 종합공조, 수처리 사업을집중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에너지 분야는 사업별로 에너지 효율을 최적화하는 핵심소재 및 시스템 개발에 주력할 방침이다.

태양전지는 LG전자·LG화학·LG실트론 등이 협업해 셀의 광효율 개선 및 핵심소재 개발을 통한 고효율, 고출력의 모듈 양산에 주력할 방침이며, 전기차배터리는 LG화학이 고용량, 고출력이 가능한 배터리 소재 개발을 통해 수명 및 주행거리를 획기적으로 늘릴 수 있는 배터리 개발에 자원을 집중할 방침이다.

스마트그리드는 LG전자·LG유플러스·LG CNS 등이 네트워크로 가전제품을 연결해 사용하는 스마트가전기술 상용화와 전력을 비축하고 사용량을 조절할 수 있는 전력효율화 IT시스템 개발 등에 주력할 방침이다.

리빙에코 분야는 주거환경의 그린화를 위한 친환경 소재 및 제품 개발에 주력할 방침이다.

친환경 조명은 LG전자와 LG이노텍이 협력해 LED조명의 핵심소재·부품 개발 및 시장 확대에 주력하고 LG화학은 OLED조명용 소재 개발에 주력할 방침이며, 종합공조는 LG전자가 에어컨-홈네트워크-빌딩관리솔루션 등을 연결할 수 있는 핵심 부품과 IT솔루션 개발에 주력할 계획이다.

수처리는 LG전자가 핵심부품인 수처리 막(멤브레인), 여과장치 및 필터 등의 자체 개발을 통해 경쟁사와 차별화된 수처리시스템 개발에 집중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