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6개 지원제도 소개하는 안내서 발간

중소기업을 위한 환경분야 지원제도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게 됐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원장 윤승준)은 중소기업이 지원 받을 수 있는 환경 관련 56개 제도의 정보를 모아 ‘기업 지원제도 종합 안내서’를 발간했다고 7일 밝혔다.

이 책은 환경산업기술원이 운영하고 있는 각종 기업지원 제도를 기업 운영의 전주기적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정리했다.

특히 각 제도별로 지원 시기, 지원 내용, 절차와 방법, 신청 노하우(Tip) 등 기업이 알고 싶은 정보를 상세하게 수록해  기업들이 자신의 필요에 맞는 환경 관련 제도를 손쉽게 선택하고 신청할 수 있게 됐다.

안내서에는 환경기술 연구개발부터 창업, 사업화 및 해외진출, 전문 인력 교육과 친환경 경영 등 기업활동 전반에 걸친 각종 제도들이 망라돼 있다.

환경 R&D 파트에서는 환경오염 방지기술, 유해물질 관리기술 등 국민생활에 밀접한 기술을 개발하는 12가지 환경기술 개발사업에 대한 정보를 담았다.

창업·벤처, 금융·판로지원 파트에서는 연구개발 이후 창업 및 사업화 초·중기의 기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정책자금 융자, 투자유치, 컨설팅, 에코디자인 지원 등 12개 제도를 정리했다.

해외진출 및 수출지원 파트에서는 해외 현지와 기술에 대한 타당성 조사, 국제 공동 현지 사업화, 해외진출 종합컨설팅 등 9개의 해외 사업 관련 지원제도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제품과 기술·서비스·기업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환경마크 인증, 환경신기술(NET) 인·검증, 우수환경산업체 지정 등 11개 인증 및 검증제도에 대한 소개는 물론, 국민·기업·국가의 친환경생활 확산을 위한 각종 지원제도에 대한 정보도 포함했다.

환경산업기술원 관계자는 “이 책을 통해 우리 기업들이 필요한 시기에 알맞은 지원을 받고, 그리고 이로 인해 성공에 한 걸음 더 가까이 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