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어민들 탄원서 제출..."일부주민·시민단체 분열 조장"

▲ 가로림만 지역 어민들은 국민대통합위원회 건물 앞에서 조력발전소 건설을 촉구했다.

가로림만 지역 어민들이 26일 산업부, 환경부, 국민대통합위원회를 방문해 지역갈등 해소와 정부의 조속한 의사결정을 요구하는 탄원서를 제출했다. 지지부진한 조력발전 건설의 추진을 촉구하고 나선 것이다.

가로림조력 건설사업은 태안군 이원면 내리에서 서산시 대산읍 오지리에 설비용량 520MW로 연간 950GWh를 생산하는 세계 최대의 조력발전소를 건설하는 사업. 지난 1980년 1월 조력발전 후보지로 결정된 후 30여년이 넘도록 사업 추진이 지연되고 있다.

가로림조력유치추진위원회에 따르면 가로림만에서 어업권을 소지하고 생계를 이어가는 직접 이해당사자 약 5000명 중 80%인 4000여명이 조속한 사업 추진을 희망하고 있다. 그러나 사업추진에 대한 정당성을 확보한 상황에서 일부 반대주민과 시민운동단체가 지속적으로 갈등과 분열을 조장하고 있어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

가로림만 지역의 한 어민은 “사업 지연으로 발생된 주민간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수차례 시민토론회 등 대화를 통한 지역의 지속가능한 상생발전 대안을 찾으려 노력했지만 일부 반대주민과 시민운동단체의 개입으로 모든 대화의 창구가 차단된 상태”라고 전했다.

추진위 관계자는 “제주해군기지나 밀양송전탑 사태와 같이 소모적인 갈등이 반복되면 그 피해는 지역 주민에게 고스란히 돌아갈 뿐”이라며 “지역갈등 해소와 화합을 위해 국민대통합위원회의 원만한 조율과 정부의 조속한 의사결정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또한 “가로림만 지역은 어장 황폐화로 갈수록 어가인구가 줄고 고령화돼 대부분 70~80대 노인들로 힘겹게 생계를 유지하고 있다”며 “하루빨리 사업이 추진돼 잘사는 관광어촌으로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나라는 97%의 에너지를 해외에 의존하고 신재생에너지 비율이 1.3%로 OECD 국가 중 최하위”라며 “화석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인 조력발전은 신한류 에너지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첫 걸음”이라고 강조, 사업의 조속한 인허가 및 착공을 호소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