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한빛 원자력발전소 3호기가 멈춰섰다. 한국수력원자력은 원자로에는 문제가 없어 터빈 발전기만 수리하면 바로 재가동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고장으로 연속된 발전정지로 원전 안전에 대한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다. 지난달 28일엔 고리 1호기가 발전을 정지했다. 일주일 사이에 원전 2기가 잇따라 고장이 난 것. 현재 전국적으로는 23기 가운데 7기가 가동중단 상태다.

아울러 올 겨울 전력수급에도 비상이 걸렸다. 7기 가동 중단으로 전력 공급능력이 8500만㎾에서 7890만㎾로 떨어졌다. 올겨울 예상 최대 전력 수요는 8000만㎾를 넘어선다. 공급이 모자란다.

정부는 케이블 교체작업 중인 신고리 1, 2호기 등 3기가 이달 중 정상 가동되면 균형을 맞출 수 있다고 말한다. 그러나 재가동이 늦춰지거나 다른 원전이 하나라도 고장 나면 어떤 일이 벌어질지 걱정이다.

정비를 하고 재가동한지 얼마 되지 않아 다시 고장이 생기는 게 문제다. 올 들어 발생한 9건의 고장 중 8건이 기계적 결함이었다. 이 중 4건은 정비 이후 60일 이내에 다시 고장이 났다. 특히 고리 4호기는 지난 4월 두 차례나 재가동 당일 멈췄다. 고리 1호기는 재가동에 들어간 지 53일 만에, 한울 5호기는 19일 만에 가동을 중단했다.

그나마 한수원에서는 지난 5일 ‘동계 원전 특별관리대책’을 마련해 안정적인 원전 운영에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이러한 노력이 헛되지 않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