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경제 시대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국민경제자문회의와 에너지경제연구원(원장 손양훈)은 8일 14시부터 16시까지 서울 YWCA 대강당에서 ‘ICT를 활용한 에너지절약 방안’을 주제로 워크숍을 개최한다.

이번 워크숍은 에너지와 ICT 기술의 만남이 만들어 낼 가능성을 확인하고, 이를 창조경제 시대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정책적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될 것이다.

워크숍에서 에너지경제연구원 심성희 연구위원은 ‘수요관리 중심의 에너지정책 패러다임 전환’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최근 대내외적 환경을 볼 때 수요관리 중심으로 정책 패러다임을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적절한 가격신호, ICT를 활용한 체계적 수요관리 등 수요관리 정책이 나가야 할 기본방향을 제시한다.

두번째 연사로 나서는 건국대학교 박종배 교수는 ‘ICT를 활용한 에너지수요관리의 기술적 대안’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여섯 가지 ICT 기반의 수요관리 기술을 소개하면서 향후 ICT는 가격, 기술, 사람을 하나로 묶어 다양한 형태의 분산형 에너지관리체계를 가능케 하는 핵심 도구로 진화해나갈 것으로 전망한다.

이어서 에너지경제연구원 이유수 연구위원은 ‘ICT를 활용한 에너지수요관리의 현황 및 과제’라는 주제발표에서, ICT를 활용한 에너지수요관리는 새로운 비즈니스와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음을 강조하면서 이를 위해 전기요금 현실화, 단계적인 전기 판매시장 개방, 정보관리 개선이 필요함을 지적한다.

주제발표에 이어 좌장인 김대호 인하대 교수의 진행으로 ICT기술을 활용한 에너지수요관리의 현주소를 점검하고, 창조경제 시대의 새로운 에너지 해법을 모색하기 위한 열띤 패널토론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