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제품 평가 시상, 천연가스 역할 제고방안 등 모색

‘2013 도시가스 연구개발 제품설명회 및 신수요 확대방안 세미나’가 7일 대전 레전드 호텔에서 개최됐다.

셰일가스 등으로 변화된 위상에 부합하는 천연가스의 역할강화를 위해 가스이용 기술의 활성화와 개발 기술의 상용화 촉진을 목적으로 마련된 행사다.

이날 도시가스협회는 회원사들이 개발한 기술들에 대해 특허, 실용신안 등 평가를 실시하고, 평가결과 우수제품에 대해 포상을 실시했다.

앞서 지난 2011년 시행된 기술평가에서는 총 24개의 개발제품이 출시된 바 있으며, 서울도시가스사가 직류를 이용한 두 전극 사이의 전위차를 측정․매설된 배관의 피복손상부 및 결함상태를 굴착 없이 탐측하는 장비인 “배관피복손상부 탐지용 DCVG”를 개발하여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도시가스 신수요 확대방안 세미나에서는 셰일가스 등 세계 천연가스 동향과 에너지 패러다임의 변화, 각 도시가스사의 연구개발 성과의 발표, 신규 가스 이용기기 개발․보급 사례, 연료전지 관련 제도개선 및 시장동향 등의 주제발표가 이어졌다.

협회 관계자는 “이번 행사는 연구개발, 영업개발, 신사업 및 연료전지 담당 등 참석자들에게 업계 연구개발 동향 및 연료전지 등 도시가스 연관산업에 대한 이해를 돕고 산업의 미래상을 가늠할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