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부들어 에너지공기업의 기관장 인사가 어느 정도 마무리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은 수차례 낙하산 인사는 하지 않겠다고 언급했다. 여권도 친박계에 대한 보은 인사와 지나친 관치 인사는 안 된다는 원칙을 밝혀왔었다.

에너지공기업의 경우 이러한 약속은 대체로 지켜지는 듯 했다. 그러나 주요 공기업의 인사가 끝나가는 시점에서 새 정부의 인사원칙에 변화가 생긴 것이 아닌가 의구심이 고개든다.

전문성 위주로 검증하다보니 선거 캠프 출신들은 정권 출범 후에도 마땅히 갈 자리가 없었던 게 사실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곳곳에서 이러한 원칙과 다르게 인사가 진행되고 있다는 얘기들이 나온다. 공기업 자회사 또는 협단체에 보은인사 또는 관치인사가 적용되고 있다는 느낌이다.

최근 한국가스공사의 자회사인 한국가스기술공사의 상임이사 자리도 구설수에 올랐다. 후보자의 인사검증이 보류되면서 낙하산 인사의 내정설이 나돌고 있다.

가스기술공사의 경우 사장, 감사, 2명의 상임이사 자리가 모두 그동안 가스산업계와 무관한 인사로 채워졌다.

공기업도 하나의 기업이기에 공공성과 함께 합리적인 경영으로 기업의 이윤을 남겨야하지만 대체적으로 낙하산 인사의 경우 전문경영인 및 내부승진자에 비해 효율이 떨어진다. 합리적인 경영보다는 자리보전이 우선되기 때문이다.

모쪼록 이미 ‘모피아’ 인사로 홍역을 치른 새 정부에서 낙하산 인사의 악령이 되살아 나지 않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