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문] 2002년 월드컵 이후 20여년간 시민의 발이었던 CNG버스가 찬밥신세다.

전기·수소버스로 대거 교체되면서 2014년 연간 105만톤으로 정점을 찍었던 CNG 수요는 지난해 말 기준 77만톤으로 크게 감소했다고 한다.

정부의 수소 및 전기버스 보급정책과 국제 연료가격 변동으로 2018년말 2만 7382대에 이르렀던 CNG버스는 감소세가 갈수록 강해지면서 지난해말 기준 2만 3193대로 줄어들었다.

올해 정부의 천연가스자동차보급 지원 예산은 ‘0’원이다. 지난해 29억 5000만원이었던 예산이 통째 싹뚝 잘렸다.

2024년부터 천연가스, LPG 등 내연차는 무공해차에서 제외하면서 자동차 구매 및 연료비 등 국비지원대상에서도 제외된 것이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올해 생계형 CNG충전사업자들의 적자 운영 심화는 불보듯 뻔하다.

지난해 조사에 따르면 천연가스 충전소 운영의 최소 가동율인 73%를 충족치 못해 손실이 발생하는 충전소는 전체의 40%에 달하고, 50% 미만 가동율로 운영이 어려운 충전소도 30여개소에 이른다고 한다.

최근 글로벌 자동차시장에서 전기차 선호도는 하락하는 반면 내연기관차 선호도가 오히려 상승하고 있다는 딜로이트 그룹의 2024년 소비자 리포트가 주목을 받았다.

우리는 정부의 무공해 자동차로의 정책 흐름에 전적으로 공감하지만 급격하고 무리한 무공해 자동차로의 전환은 많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 정부의 철저한 조사와 대책을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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