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모듈 등 태양광 제품 라인 통해 양산성 검증
탠덤 태양전지 등 차세대 초격차 기술개발 지원

[에너지신문] 태양광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국내 유일의 100MW급 태양광 연구용 시제품 생산시설(Pilot Line)을 갖춘 ‘태양광기업 공동활용 연구센터’가 27일 준공식을 갖고 본격 가동에 들어간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국내 태양광산업 경쟁력과 생산성 향상을 위해 개발제품의 양산 전 검증시설이 절실하다는 기업들의 요청을 반영해 대전광역시, 에너기기술연구원과 공동 투자로 대전에 동 연구센터를 구축했다.

▲태양광 기업 공동활용 연구센터.
▲태양광 기업 공동활용 연구센터.

연구센터는 기업·연구소 등이 다양한 셀 구조(PERC, TOPCon, HJT, Tandem)와 크기(M6~M12)의 제품을 개발하고 검증할 수 있도록 세계 최고 수준의 50MW급 태양전지 라인과 고출력 100MW급 모듈 라인을 갖췄다.

아울러 국제적 수준의 셀·모듈 효율 측정장비, 인증‧분석 지원설비 등을 구비, 기업·연구소 등에게 공신력 있는 인증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다.

향후 기업들은 제품 개발 및 검증을 위해 생산라인 가동을 중단할 필요없이 연구센터를 활용, 개발과 검증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이는 기업 생산성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호현 산업부 에너지정책실장은 “태양광산업이 글로벌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차세대 고효율 태양전지 기술 선점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연구센터가 차세대 태양광 기술 개발의 거점으로 국내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에 앞장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오후 2시부터 열리는 준공식 행사에는 김상협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위원장, 이창근 에기연 원장, 황주호 한수원 사장, 이상훈 에너지공단 이사장 등 주요 관계자들과 재생에너지 산·학·연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