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원전연료 공급사...안정적 연료수급 기대

[에너지신문] 한국수력원자력이 22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에서 글로벌 핵연료 및 서비스 공급사인 유렌코(Urenco)와 안정적인 원전연료 공급을 위한 장기 원전연료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계약 기간은 10년이다.

유렌코는 우라늄 농축 및 연료 제품을 공급하는 다국적 기업이다. 영국·네덜란드 정부 및 독일 주요 원전사업자그룹이 공동으로 지분을 소유하고 있으며 영국, 네덜란드, 독일, 미국에서 농축시설을 운영 중이다.

▲황주호 한수원 사장과 로랑 오데(Laurent Odeh) 유렌코 최고상업책임자(COO)가 원전연료 공급협약서에 서명하고 있다.
▲황주호 한수원 사장과 로랑 오데(Laurent Odeh) 유렌코 최고상업책임자(COO)가 원전연료 공급협약서에 서명하고 있다.

한수원은 지난 1993년부터 유렌코에서 농축우라늄을 수입하고 있으며 이번 계약을 통해 장기적인 연료 수급 안정성을 한층 높일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양사는 기후변화 위기에 대비하고 넷제로를 달성하기 위해 원전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점에 인식을 함께 하고, 변화하는 국제 경제협력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원전연료 분야에서 장기적인 협력을 지속하기로 했다.

황주호 한수원 사장은 “한수원은 국내외 다수의 신규 원전 건설을 목표하고 있으며, 국제적으로 원전연료 수요가 증가할 것이므로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들과의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로랑 오데(Laurent Odeh) 유렌코 최고상업책임자(CCO)는 “유렌코는 한수원과의 강력한 협력 관계를 재확인하고 기후 변화 목표 달성뿐만 아니라 한국의 에너지 비전 실현에도 기여할 것을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견고하고 지속가능한 운영으로 연료 공급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