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기술교육硏, 4월 19일 세미나 개최 예정

[에너지신문] 한국미래기술교육연구원은 오는 4월 19일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2024년 전력시장 변화와 분산에너지활성화특별법 시행에 따른 민간 시장 확대방안 세미나’를 개최한다.

최근 시대적 과제로 떠오른 ‘분산형 전력 체계’를 두고 기존 전력시장 구조개선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올해 정부는 전력시장의 안정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재생에너지 보급과 활용을 촉진하기 위해 재생에너지 입찰제도 도입, 재생에너지 전기저장판매사업 등의 다양한 전력시장 개선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지난해 10월 열린 분산에너지 세미나 전경.
▲지난해 10월 열린 분산에너지 세미나 전경.

특히 6월 시행을 앞둔 분산에너지활성화특별법 등으로 산업구조의 큰 변화가 예상되는 가운데 기업들은 이에 대비, 기술혁신과 신비즈니스 모델을 발굴 및 개발을 통한 수익모델 다각화를 위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온·오프라인 병행 개최되는 이번 세미나는 △2024년 적용될 전력시장 제도/구조의 개선과 시장의 변화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 제도 설계 및 세부지침 △전기사업법 개정 및 직접전력거래 확대 방안 △분산법 시행에 따른 수소연료전지 비지니스 모델 확대방안 △분산법 시행에 따른 ESS 및 VPP 비지니스 실증사례 및 확대방안 △분산법 시행에 따른 DR 신사업 모델 창출 방안과 확대 전략 등의 주제 발표가 예정돼 있다.

미래기술교육연구원 관계자는 “분산에너지가 활성화되려면 해당 지역의 에너지, 전력계통, ICT, 금융 등이 모두 연계되는 광범위하고 복잡한 과정이 필요하다”며 “이번 세미나가 분산에너지법 시행에 따른 민간시장 확대방안 전반에 걸친 다양한 정보를 공유, 전략을 제시하는 장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