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E리서치, 글로벌 전기차시장 전망 보고서 발표
2024년 전기차 판매량 1641만대‧전년비 16.6% 예상
‘전기차 강국’ 중국, 완만한 성장 시대 진입 전망

[에너지신문] 지난해 글로벌 전기차 시장은 수요 둔화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1407만대의 판매량을 나타내며 33.5%의 성장률을 기록했지만, 올해는 전기차 시장의 성장세 둔화가 더욱 본격화될 전망이다.

이러한 판단에는 단기적인 경제 불확실성이 심화되고 이를 고려한 완성차업체의 생산 계획과 판매 전략이 조정되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 SN3리서치에서 발표한 최근 5년간 전기차 판매량과 2024년 예측량.  
▲ SN3리서치에서 발표한 최근 5년간 전기차 판매량과 2024년 예측량.  

14일 SNE 리서치에서 발표한 ‘Global 전기자동차 시장 및 Battery 수급 전망(~2035)’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전기차 판매량은 약 1641만대로 전년대비 16.6%의 성장률을 기록, 전년 33.5% 보다 16.9%p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전반적으로 전기차에 관심을 가지는 얼리어답터의 초기 구매 수요 완결로 인한 대기 수요 감소, 충전인프라 부족, 고물가, 고금리에 따른 실물 경기와 소비심리가 위축된 점이 전기차 시장의 성장을 저해하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국가별로 살펴보면, 전기차 급성장의 핵심 국가인 중국의 성장속도가 완만해질 것으로 전망했다.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인 중국은 BYD 중심의 연이은 고성장 속 전기차 침투율이 30.0%를 돌파했지만 올해 경기 침체에 따른 시장 수요 둔화와 보조금 폐지의 영향으로, 중국 전기차 시장이 성장 동력이 감소, ‘완만한 성장의 시대’로 진입한다는 것이다.

유럽 역시 전기차 성장세에 먹구름이 드리워졌다고 분석했다. 유럽의 대다수 완성차업체들이 현재 수준의 판매량으로도 올해 CO₂ 규제 기준을 달성 가능할 것으로 보여 상대적으로 수익성이 낮은 전기차 판매량을 크게 주목하지 않기 때문이다.

다만 2025년부터 대폭 강화되는 CO₂ 규제에 맞춰 시장 분위기를 순수전기차(BEV)를 중심으로 전환, 2024년 하반기부터 유럽 시장의 전기차 성장세가 반등할 것으로 보인다.

북미는 성장세를 견인해온 테슬라가 4680 배터리 수급 문제와 엔트리(Entry)급 저가 차량의 출시 지연으로 타 OEM의 성장률 대비 평균치 이하로 부진하고 있다.

특히 올해 대통령 선거를 앞둔 미국은 대선결과에 따라 친환경 산업 대신 전통 산업 육성이 강화될 가능성이 커져 ‘전기차 전환 속도 조절론’이 급부상하고 있다.

다만 GM, 스텔란티스(Stellantis), 현대차기아 등이 북미 지역을 중심으로 전기차 사업을 강화함에 따라 전기차 신모델 확대의 영향으로 타 지역 대비 높은 성장세를 나타낼 것으로 보인다.

아시아 및 기타 지역은 각 국가별 완성차업체들을 중심으로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태국을 중심으로 중국 완성차업체들의 생산 및 판매가 본격화돼 아세안 5국의 전기차 시장 패권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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