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kW급에 이은 두번째 AIP 인증…선박용 연료전지 파워팩

[에너지신문] 친환경 선박 추진시스템 제작 전문기업 ㈜빈센(대표 이칠환)이 한국선급(회장 이형철)으로부터 ‘250kW급 해상용 연료전지파워팩’ AIP 인증을 획득했다고 11일 밝혔다.

▲  ㈜빈센의 ‘250kW 선박용 연료전지파워팩’ 컨셉 디자인.
▲ ㈜빈센의 ‘250kW 선박용 연료전지파워팩’ 컨셉 디자인.

AIP(Approval in Principle, 기본 승인)는 개발 기술이나 제품의 개념과 기본설계에 관해 안전성과 성능 타당성을 검증하고 공식 인증하는 절차다. 

한국선급의 인증은 세계적으로 권위를 인정받고 있다.

빈센은 지난해 ‘100kW 해상용 연료전지모듈’에 이어 ‘250kW급 해상용 연료전지파워팩’으로 AIP 추가 인증을 획득했다. 

이번 인증은 탄소배출이 없는 수소를 이용해 고출력 전기를 생산하는 수소연료전지 파워팩을 선박 환경에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설계안을 인증받은 것으로 공신력 있는 한국선급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더욱 의의가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250kW 해상용 연료전지파워팩은 친환경 수소연료전지 추진 선박의 추진 장치뿐만 아니라 선박에 탑재된 각종 보조 장치에 필요한 전력을 생산하는 일체화된 시스템이다. 

수소를 연료로 하여 전력을 생산하는 스택(Stack)과 수소공급장치, 공기공급장치, 냉각장치 등 BOP(Balance of Plant)로 구성됐다.

특히 빈센의 연료전지파워팩은 고분자전해질연료전지(PEMFC)를 적용해 중대형 친환경 선박에 사용하기에 적합하도록 개발됐다. 

지난해 한국선급과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KOMSA)으로부터 동시에 형식승인을 획득한 선박용 배터리 파워팩과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다. 

빈센은 이번 250kW 연료전지파워팩 8기를 대형선박에 설치와 제어가 용이하도록 MEGA FC 2.0 (2,000kW) 모델을 개발할 예정이다. 

이 모델은 우리나라 조선소의 대표 선종인 컨테이너선, 유조선, 가스선 등 대형 상선에 적용할 수 있는 것은 물론 기존의 기계 추진 방식(Mechanical driven)이 아닌 전기 추진 방식(Electric driven)을 적용하여 선박의 소음, 진동을 크게 줄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해양수산부와 산업통상자원부가 공동 추진하는 ‘친환경선박 전주기 혁신기술 개발 사업’ 과제인 친환경 선박 보급 확산을 위한 한국형 친환경 선박(그린쉽-K) 해상실증 기술 개발에 적용된다.

빈센은 해당 사업에서 3 MW급 예인선용 High C-rate 배터리-연료전지 및 시스템 실증 부문에 참여한다. 

구체적으로 △1MW급 PEMFC 모듈의 배터리-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시스템 개발 △배터리-연료전지용 Power Management System 개발 △대용량 High C-rate 선박용 배터리-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추진시스템 개발과 실증을 계획하고 있다.

▲ ㈜빈센의 250kW 연료전지파워팩 8기를 탑재한 MEGA FC 2.0.
▲ ㈜빈센의 250kW 연료전지파워팩 8기를 탑재한 MEGA FC 2.0.

한편 오는 13일부터 15일까지 싱가포르 마리나 베이 샌즈에서 열리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조선 해양 산업 박람회 ‘아시아 태평양 조선해양산업박람회 APM(Asia Pacific Maritime)’에 참가하여 빈센의 친환경 선박 추진 시스템을 대대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다.

이칠환 빈센 대표는 APM Conference & Seminar 부문에서 비즈니스 리더들이 주도하는 공식 패널로 초청받았다. 

‘The Case for Hydrogen: Overcoming Infrastructure and Supply Challenges and Identifying Opportunities for Implementation and Investment’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패널 토론에 참여한다. 

이 자리에서 수소연료전지의 Maritime 적용에 대한 어려움과 도전을 극복하기 위한 신기술, 혁신, 노하우 등 탄소배출이 없는 친환경 선박의 추진 시스템 기술력을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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