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스볼트 Revolt Ett에 전기화 솔루션 제공

[에너지신문] ABB가 최근 노스볼트와 파트너십을 확대한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에너지 전환에서 그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친환경 배터리 분야 활동을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ABB는 지난 2017년부터 스웨덴의 리튬 이온 배터리용 노스볼트 기가팩토리에 핵심 전기화 및 자동화 장비를 공급해 왔다. ABB는 노스볼트와 기존 파트너십을 확대하면서 세계 최대 배터리 재활용 시설인 리볼트 이트에 프로세스 전기화 솔루션을 제공한다.

▲ ABB는 세계 최대 배터리 재활용 공장 리볼트 이트(Revolt Ett)에 전력 공급을 위한 공정 전기화 솔루션을 공급한다 (사진 출처: Revolt)
▲ ABB는 세계 최대 배터리 재활용 공장 리볼트 이트(Revolt Ett)에 전력 공급을 위한 공정 전기화 솔루션을 공급한다 (사진 출처: Revolt)

재활용 공장 리볼트(Revolt Ett)는 세계 최대 규모로 매년 12만 5000톤의 수명이 다한 배터리와 배터리 생산 폐기물을 처리한다. 2022년 한 개 생산 블록을 온라인으로 전환하고 다른 블록은 연간 60GWh 생산 능력을 달성하고자 설립한 노스볼트의 기가팩토리에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노스볼트는 자동차, 산업 및 대규모 에너지저장 등 다양한 분야에 리튬이온 배터리를 공급하고 있다. 세계 경제 포럼에 따르면 전기차 보급 확산 등으로 2030년까지 배터리 수요가 약 14배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ABB는 오는 6일부터 8일까지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는 인터배터리에서 ‘Charging up success for the battery industry’를 주제로 배터리 제조 및 이모빌리티 관련 최신 기술을 선보인다. 부스 방문객을 위한 현장 이벤트가 운영되며, 철도차량용 ESS 솔루션에 대한 기술 세미나도 진행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