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보령 등 2개 생산설비 15개소로 확대 통해 

[에너지신문] 유기성 폐자원으로 생산한 바이오가스를 바이오수소로 전환하는 수소생산설비를 확대해 2030년까지 연간 3960톤의 수소를 생산할 계획이다. 

정부는 당초 청주와 보령에 2025년 가동을 목표로 수소생산설비 2개를 설치한 후 2026년부터 2027년까지 7개소, 2028년부터 2030년까지 15개소로 지속 확대해 개소당 일일 500kg의 수소를 생산해 연간 3960톤의 바이오가스 기반의 수소를 생산의 신시장을 창출한다는 목표다. 

부지‧비용 감소 효과가 있는 바이오가스-수소 패키지 수소충전 시스템(시간당 50kg) 1대를 올해 중 상용화하고 이를 기반으로 2027년까지 해외로 확산시켜 바이오수소 생산․이용 신시장 창출이 가능하다는 의미다. 

글로벌 수소충전소 시장규모는 2030년까지 26억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2022, Fortune)되지만 자재 공급‧구축 비용‧부지(넓은 부지 필요) 등의 문제로 인프라 확충에 어려움이 따르는 것이 현실이다. 

또한 물 재생에너지 연계시장도 활성화할 계획이다. 물에너지 공급자와 지역 내 수출기업을 연계, 재생에너지의 안정적 공급 및 수요기업의 수출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지난해 NAVER-용담 제2수력 전력공급 계약을 2033년까지 체결한데 이어 삼성전자와 시화조력 전력공급 계약 추진 중에 있으며 그밖에 수열, 수상태양광 등을 활용한 지역별 프로젝트를 2027년까지 14건 체결했으며 2030년까지 18건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수력·조력·수상태양광 등 활용 가능한 물에너지 범위를 확대해 기업의 수출 경쟁력 확보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올해 기본 구상을 확정하고 내년 1개소에 대해, 2026년까지 3개소에 적용, 2027년부터 이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은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비상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해 △교통 분야 민생토론회 후속조치 계획 △민생·상생 금융 분야 민생토론회 후속조치 계획 △자본시장 선진화 추진방향 △혁신적 조달기업 성장 지원방안 △글로벌탑 기후환경 녹색산업 육성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 가운데 녹색산업 분야에서는 2027년까지 그린스타트업 1000개 육성을 목표로 이차전지 순환이용성 향상기술 등 10개 기술을 글로벌 선도 녹색기술로 선정해 R&D 등을 집중 지원하는 한편 녹색융합클러스터를 현재 2개소에서 2028년까지 1개소로 추가 구축하고 4000억원의 녹색수출펀드를 조성해 성장을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기후기술, 폐기물에너지화 등 세계 최고에 근접한 글로벌 TOP 기술 10선을 집중 지원해 조기에 성과를 창출하고 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복안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해양수산부 등의 협업을 통해 발굴한 글로벌 TOP 10 녹색기술은 국가전략기술로 국가 전략 기술이 △이차전지 순환이용성 향상 기술 △바이오플라스틱 활용 청정수소 생산 기술 △환경보건 생체데이터 구축 및 활용 기술, 탄소중립 및 기후테크 기술은 △기후위기 대비 극한 물재해 예방·대응 기술 △대체 수자원 확보 및 첨단 산업용수 생산 기술 △개방형 빅데이터 기반 기후재난 예·경보 및 대응 기술 △CO2 전환 및 친환경 원료·소재화 기술이며 순환경제 기술은 △신재생에너지 폐기물 및 폐전기· 전자제품 내 유가금속 회수 기술 △ 폐플라스틱 연료·원료화 기술 △유해화학물질 대체 물질·소재 기술 등이다. 

환경 현안 해결형 녹색기술 개발을 위해 탄소포집에 나선다. 이를 위해 해수담수화 농축수를 활용한 탄소포집 기술을 올해부터 2028년까지 확보해 물·수소·염소 생산, 유가자원의 회수 등 탄소중립과 자원확보를 동시에 달성할 계획이다. 

일일 10만톤의 해수담수화 플랜트에서 2025년부터 인근 산단에 공업용수를 공급하며 가뭄지역에 일일 300톤 규모의 해수담수화 선박을 투입할 예정이다. 

또 스마트 환경관리를 위해 빅데이터·AI 기반 정수장 스마트 관리체계 구축하며 세계 최초 스마트 정수장 ISO 기술표준을 2027년까지 제정을 추진한다. 

특히 반도체용 초순수 기술을 2025년까지 국산화해 안정적인 공급망을 구축하고 관련 세계시장 진출 기반을 마련할 예정이다. 

또한 R&D·실증·검증기능을 집적화한 초순수 플랫폼센터를 2030년까지 조성해 기술격차 해소해  2030년까지 기술 리스크가 낮은 시장에 우선 진출하고 기술 고도화 등을 통해 2025년까지 본격적 고부가가치 시장 진출 및 세계시장 주도권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첨단기술을 연계해 운영 자동화 등 수열에너지의 활용성을 높이기 위한 단계적 R&D를 내년부터 2029년까지 추진할 예정이다. 

지역 산업 연계 녹색융합클러스터도 신규 조성한다. 폐배터리‧반도체‧태양광 패널 등 지역 산업과 연계한 녹색융합클러스터를 신규 조성, 자원순환 산업 생태계 조성도 가속화시킬 예정이다. 

포항에 2025년까지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를, 2028년까지 부산에 Post플라스틱을, 구미에는 폐반도체, 전남 해남에는 태양광폐패널을, 충남 보령에는 바이오가스를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광주에는 2028년까지 청정대기 녹색융합클러스터를 조성해 미세먼지 문제 해결에 필요한 국산 기술개발 및 사업화 추진한다. 

또 올해 중으로 생물소재 녹색융합클러스터 후보지를 공모 및 조성해 국내 생물소재 활용 바이오산업 활성화도 추진한다. 

물산업 특화 클러스터 기능도 강화한다. 으뜸 소‧부‧장 맞춤 육성, 유망새싹기업 전주기 지원, 해외수요자 연계 실증시설 구축 등 물산업 해외진출 지원 기능을 강화할 방침이다. 

2028년까지 춘천에 조성될 수열에너지 클러스터를 물에너지 산업 글로벌 성공모델로 육성하고 대청댐, 충주댐 등 전국에 확대 조성한다. 

녹색융합클러스터-지역 연계 모델도 창출시켜 나갈 계획이다. 올해 중 인천에 창업‧벤처녹색융합클러스터 발전 방안을 마련하고 인재 양성‧정주여건 개선‧시험생산시설 건립 등 녹색 창업기지로 육성한다.   

창업‧벤처녹색융합클러스터 출신기업이 지역 클러스터에서 활약하는 Post-창업벤처 성장 트랙 시범사업을 2026년부터 추진한다. 

녹색산업체의 전문‧실무인력 수요에 맞는 인재를 양성하는 특성화대학원, 특성화고를 지역 특화 수요와 연계해 재편한다. 

제도를 통한 녹색시장 활력 제고를 위해 순환자원 이용 환경도 개선한다. 순환자원 지정·고시제를 통해 내년부터 폐배터리 수거체계를 개선하며 폐배터리 보관기간을 30일에서 180일분으로 확대해 안정적 수급을 지원한다. 

녹색투자 증대를 위한 기준 및 인센티브 마련도 마련한다. 기업의 혁신 감축기술(그린수소·CCUS 등) 도입을 유도하기 위한 탄소차액계약제도(CCfD) 운영 방안을 산업부와 협업해 검토하며 재생원료 사용비율 표시제를 올해부터 시행하고 PET 재생원료사용의무를 최종제품 생산자까지 내년부터 확대 부여한다. 

한국형 녹색분류체계 녹색여신가이드라인을 마련(금융위 협업)하고 녹색여신 발행 시범사업도 내년부터 추진한다. 

고성능 무공해차 보급 확대를 위한 보조금도 개편한다. 고급형‧고성능 중심의 전기차 보조금을 이달 개편했으며 주행거리‧충전속도‧배터리 재활용성 등에 따른 차등 지원으로 전기차 대중화를 촉진시킨다. 

성능에 기반한 수소차 보조금 차등지원을 위한 법적근거(대기법 개정안) 및 수소차 성능평가 기준(고시 제정안)을 내년에 마련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