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기술·경험 기반, 유럽 원전시장 정조준
“유럽, 긍정적 분위기 확산...추가 수주도 기대”

[에너지신문] 현대건설이 불가리아 대형 원전 공사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며 UAE 바라카 이후 15년 만에 해외시장 진출을 재개했다.

현대건설은 지난 23일(현지시각) 불가리아 코즐로두이(Kozloduy) 원자력발전소 신규 건설공사의 입찰자격사전심사(PQ, Pre-Qualification)를 단독으로 통과, 불가리아 의회 승인을 완료했다.

현대건설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코즐로두이 원전 신규 건설은 수도인 소피아로부터 북쪽으로 약 200km 떨어진 코즐로두이 원전 단지 내 2200MW급 원전 2기를 추가로 신설하는 프로젝트. 최종 계약자 선정은 발주처인 불가리아 원자력공사(KNPP NB, Kozloduy NPP-New Builds)와 협상을 완료한 오는 4월경이 될 전망이다.

▲ 불가리아 코즐로두이(Kozloduy) 원자력발전소 위치도.
▲ 불가리아 코즐로두이(Kozloduy) 원자력발전소 위치도.

불가리아 전력 생산의 1/3을 담당하는 코즐로두이 원전은 지난 1969년부터 시공된 불가리아 최초의 원자력발전소. 1~4호기는 노후화 문제로 폐쇄됐으며 현재는 러시아에서 개발된 가압경수로형 모델 5,6호기가 운영 중이다. 이번에 신규 건설이 확정된 7,8호기는 AP1000 노형이 적용될 예정으로 2035년까지 가동을 목표로 한다.

현대건설은 벡텔(Bechtel), 플루어(Fluor) 등 유수의 기업이 참여한 이번 입찰에서 까다로운 사전요건을 모두 충족한 유일한 시공사다. 단독으로 의회승인을 받아 글로벌 톱 원전 시공사의 저력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는 평가다.

이번 우선협상대상 선정은 현대건설의 시공 경험과 기술력, 재무 건전성에 정부 차원의 원전 생태계 복원 결정, 지속적인 K-원전 지원책 등이 주효했던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해 발주가 재개된 신한울 3,4호기 주설비 공사를 수주한 현대건설은 국내 최초 원전인 고리 1호기를 시작으로 국내외 한국형 대형원전 36기 중 24기에 시공 주간사로 참여했다. 2022년 한미 정상회담 이후 ‘한-미 청정에너지 동맹’에 따른 파트너십이 SMR(소형모듈원전) 등 차세대 원전사업까지 확대되며 글로벌 시장 선점에 더욱 속도를 내고 있다.

아울러 해외 원전 일감 확보는 국내 원전기업에 동반진출 기회를 제공하는 한편, 다양한 공급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원전산업 전반의 고용창출 및 생산유발 등 경제적 파급효과도 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이번 불가리아 코즐로두이 원전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은 그동안 탈원전 정책 등으로 다소 주춤했던 대한민국 원자력 산업의 재도약을 알리는 신호탄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유럽시장은 그린 택소노미에 이어 탄소중립산업법(NZIA)까지 원자력에 대한 긍정적인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다”고 전하며 “향후 (유럽에서) 대규모 발주가 예상되는 만큼 팀코리아 참여는 물론 다각적 루트를 통해 더 많은 수주 낭보를 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현대건설은 미국 원자력기업인 홀텍 인터내셔널과 독점 계약을 체결하고 국내 건설사 최초로 미국 SMR 최초 호기 설계 착수하는 등 대형원전 외에도 SMR, 원전해체, 사용후 핵연료시설 등 원자력 전 생애주기에 대한 글로벌 영향력을 확장해나가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