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P, 아커솔루션 및 프린시플파워와 협업
부유식 해상풍력 개발비·리스크 감소 기대

[에너지신문] 세계 최대 그린에너지 투자운용 해상풍력개발사 CIP가 최근 아커 솔루션(Aker Solution) 및 프린시플 파워(Principle Power)와 해울이 해상풍력 프로젝트에 필요한 부유식 하부구조(부유체)의 기본설계(Front-End Engineering Design, FEED) 용역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업을 통해 아커 솔루션은 CIP가 울산에서 추진하고 있는 해울이 부유식 해상풍력 프로젝트에 사용될 부유체의 설계 및 조달을 이끈다. 또 내부망 케이블, 배후 항만, 풍력 터빈 발전기, 전반적인 기자재 운송 및 설치에 대한 통합 엔지니어링 및 계획을 제공한다.

▲
▲CIP(코펜하겐 인프라스트럭쳐 파트너스)는 지난달 아커 솔루션(Aker Solution) 및 프린시플 파워(Principle Power)와 울산 해울이 부유식 해상풍력 프로젝트의 부유식 하부구조(부유체)의 기본설계(FEED) 용역 계약을 체결했다.

프린시플 파워는 WindFloat® 기술 기반의 부유체 플랫폼과 계류 시스템의 설계를 제공할 예정이며, 국내 공급망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함께 논의할 예정이다.

조나단 스핑크(Jonathan Spink) (주)해울이해상풍력발전 대표는 “부유식 하부구조 분야에서 기술력과 노하우가 검증된 아커 솔루션 및 프린시플 파워와 함께 협업하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부유체 설계에 검증된 기술력 제공뿐만 아니라 국내 공급망과의 협업을 도모할 계획으로, 한국 내 부유식 해상풍력 개발 비용 및 리스크를 줄이는 데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이를 통해 해울이 해상풍력 프로젝트가 한국 정부의 에너지 전환 목표 달성에 기여하는 데 함께 힘을 보탤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헨릭 이나도미(Henrik Inadomi) 아커 솔루션 신재생에너지 부문 전무는 “해상풍력은 기후 변화로 인해 커지는 에너지 위협 속에서 성장 잠재력을 가진 유망한 분야이고, 안정적이고 회복력 있는 에너지 수급에 큰 역할을 한다”며 “아커 솔루션은 프린시플 파워와 함께 해울이 해상풍력 프로젝트를 적극적으로 지원,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개발은 물론 한국 내 안정적인 재생에너지 공급에도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아론 스미스(Aaron Smith) 프린시플 파워 최고 사업 책임자(Chief Commercial Officer)는 “한국은 풍부한 풍력 자원과 탄탄한 산업 기반을 갖춰 상업 규모의 부유식 해상풍력 단지 개발에 유리한 조건을 갖추고 있고 에너지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며 “아커 솔루션과 프린시플 파워는 전세계 부유식 해상풍력 프로젝트의 75% 이상 설계 및 제공한 경험으로 검증된 WindFloat® 기술과 역량을 통해 해울이 해상풍력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지원하고 한국 해상풍력 공급망 구축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한편 (주)해울이해상풍력은 세계 최대 그린에너지 투자운용사인 CIP(코펜하겐 인프라스트럭쳐 파트너스)의 울산 해상풍력 프로젝트 법인이다.

총 1.5GW 규모 부유식 해상풍력 단지 3개의 발전 사업 허가를 모두 획득, 사업 개발을 추진 중이며 서남해안에 GW급 부유식 및 고정식 해상풍력 발전사업을 개발하고 있다.

CIP는 글로벌 시장에서 약 50GW의 해상풍력 사업을 개발, 시공, 운영하고 있으며 이중 20GW는 부유식 해상풍력 사업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