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진단 지원사업 공모…중견‧중소기업 130개사 선정
기후 공시‧공급망 실사 등 환경 규제 대응 컨설팅 지원

[에너지신문] “환경부는 급변하는 국제 환경무역 규제를 면밀히 분석하여 기업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지원사업을 제공하겠다. 우리 기업의 수출 경쟁력과 ‘환경‧사회‧투명 경영(ESG)’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이 우리 기업의 ‘환경‧사회‧투명 경영(ESG)’을 돕기 위해 오는 16일부터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현안 맞춤형 ‘ESG 진단(컨설팅) 지원사업’을 공모한다.

▲ 환경부 ESG 지원사업 주요 내용.
▲ 환경부 ESG 지원사업 주요 내용.

이 사업은 △친환경 공정진단‧개선 △온실가스 배출량 목록(인벤토리) 구축 △ESG 교육 등 ‘환경‧사회‧투명 경영(ESG)’ 경영체계 구축을 위한 각종 사업을 진단(컨설팅)해 지원한다.

지난해 이 사업에 중소‧중견기업 92개사를 지원했으며, 제조 현장의 에너지‧온실가스‧폐기물 저감 효율화 등을 통해 연 100억원 수준의 경제적 성과를 달성한 바 있다.

특히, 해외 고객사의 ESG 경영 요구 조건을 충족하는 진단(컨설팅) 지원을 통해 수출 계약조건을 충족하는 데 도움을 준 사례가 우수사례로 꼽힌다.

환경부는 지난해 2월 수출 대기업(삼성전자‧LG전자‧현대차기아)과 상생협력 ESG 경영 촉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 공급망 전반에 대한 ‘환경‧사회‧투명 경영’ 역량 강화 체계를 마련하기도 했다.

환경부는 올해 지원사업에 ESG 경영 기본기를 다지는 기존(기초) 진단(컨설팅) 과정 외에 실질적인 환경무역 규제를 적시에 대응할 수 있도록 심화 과정을 신설했다.

기초 과정이 기업의 친환경공정 진단, 온실가스 관리체계 구축과 같은 일반적인 내용으로 구성된다면, 심화 과정은 국제사회의 환경규제에 맞춤형 대응을 위한 ‘환경무역장벽 대응 진단(컨설팅)’과 생산 제품의 탄소 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하는 ‘탄소저감 제품 설계・생산 진단(컨설팅)’으로 구성, 보다 전문적으로 지원한다.

우선 ‘환경무역장벽 대응 진단(컨설팅)’은 기업의 기후대응 관련 정보를 공시하는 ‘기후 공시’, 사업 전과정에 걸친 ESG 기준 및 실천사항을 조사・평가하는 ‘공급망 실사’ 등 환경무역 규제에 대응할 수 있는 환경정보 공개 등록, 모의 공급망 실사 등의 내용으로 구성됐다.

특히 ‘탄소저감 제품 설계・생산 진단(컨설팅)’은 자동차, 석유화학 등 탄소 경쟁력 확보가 시급한 업종을 대상으로 제품 전과정 평가(LCA), 탄소배출량 감축 및 공정개선 방안 수립 등을 지원하며, 공급망 내 유관 업체에 묶음 형태(패키지형)로 진단(컨설팅)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환경부는 올해 수출 비중이 높거나 주요 공급망에 포함된 130여 개 중소‧중견기업을 선정, 지원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