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립 60주년 맞아 청정 암모니아‧수소사업 투자 확대 

[에너지신문] 롯데정밀화학이 금융감독원 공시를 통해 지난해 연간 매출액이 1조7686억원, 영업이익 1548억원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글로벌 경기 둔화에 따른 전방수요 감소 및 국제가 약세 등 악재에도 불구하고 고부가 스페셜티 소재 셀룰로스 계열 제품의 안정적인 성장으로 연간 영업이익률이 8.8%를 기록했다.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했던 지난 2022년 대비해 매출액은 28.2%, 영업이익은 61.7% 감소한 실적이다.

부문별로는 케미칼사업부문 연간 매출액이 1조2710억원을 기록했다.

전년대비 매출액이 감소한 것은 암모니아 계열의 천연가스 등 원료가 하락에 따른 암모니아 국제가 하락과 글로벌 건축 등 염소계열 전방 수요 감소에 따른 가성소다, ECH(에폭시 도료의 원료) 등 주요 제품의 판매가격 하락 때문이다.

그린소재사업부문 연간 매출액은 4976억원을 기록했다. 

전년대비 매출이 소폭 상승한 이유는 펄프 등 원료가 하락에 따른 판매 가격 하락에도 불구하고 선제적으로 투자했던 셀룰로스 계열 공장들의 증설 물량 판매가 확대된 것이 주요 원인이다. 

롯데정밀화학은 셀룰로스 계열 제품에 총 1800억원 수준의 투자를 지난 2022년 완료한 바 있다.

롯데정밀화학은 안정적인 수익성 확보를 위해 고부가 스페셜티 사업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식의약용 셀룰로스 제품 공장 증설에 790억원 규모 투자를 2025년까지 완료해 식의약용 셀룰로스 유도체 시장에서 생산능력 기준 글로벌 1위로 올라설 계획이다. 

또한 반도체 등 전방산업 수요 증가에 발맞춰 TMAC (반도체 현상액 원료) 공장 증설에 올해  상반기까지 160억원 규모 투자를 진행 중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