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후보검증 안됐다”...23일로 주총 연기

한국가스공사 사장 선임이 또 다시 불발되면서 파행으로 치닫고 있다.

가스공사는 9일 본사에서 임시 주주총회를 열고 ‘사장 선임의 건’을 상정했으나 안건 처리에 실패, 오는 23일 임시주총을 다시 개최키로 결정했다.

이 날 정부 대표로 주총에 참석한 이용환 산업통상자원부 가스산업과장은 긴급동의를 통해 “사장 후보에 대한 인사검증이 마무리되지 않아 오는 7월 23일 오전 10시 임시주총을 다시 개최하자”고 제안했다.

이에 한전 등 대주주 등의 동의를 얻어 안건 처리가 오는 23일로 미뤄지게 됐다. 사장 후보자 변경이나 재공모는 이뤄지지 않을 방침.

지난달 25일 열린 임시주총에 이어 두 번째 열린 주총까지 미뤄지면서 사장 선임 작업이 불발되자 가스공사 노조측은 성명서를 발표하는 등 강한 반발에 나섰다.

이승호 가스공사지부 노조 부지부장은 “적법한 절차에 의해 추천된 사장후보에 대한 선임이 계속 연기되는 것은 정부가 입맛에 맞는 낙하산 인사를 하기 위함”이라고 비난하고 “가스공사가 3개월간의 경영공백을 맞는 등 파행으로 치닫고 있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또한 성명서를 통해 “현재 가스공사는 두 달 넘게 부사장이 사장 직무대행을 하고 있지만, 중요한 의사결정이 미뤄지는 등 경영 공백이 장기화 되고 있다. 특히 민간 직수입 활성화를 통한 가스산업 민영화 관련 법안이 국회에 계류되고 있는 상황에서도 정부의 입장을 그대로 대변할 뿐 가스산업의 발전과 공공성에 대한 어떠한 입장도 내놓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산업부가 가스공사의 장기 경영공백과 수많은 비난을 감수하면서까지 연속적으로 주주총회 연기를 주도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따졌다.

결국 이와 같은 상황이 관료출신 후보에 대한 편향된 집착에서 비롯된 것이며, 입맛에 맞는 후보를 선임하기 위한 무리수라는 것이다.

이에 따라 노조는 “산업부는 경영 비효율을 초래하는 낙하산 사장 논리에서 벗어나 국내 가스산업의 발전과 공공성을 책임질 수 있는 사장을 선임하기 위해 적극 나서고, 현재까지의 파행에 대해서는 국민들에게 엄중히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재 가스공사는 김정관 전 지식경제부 2차관과 가스공사 자원사업본부장 출신의 장석효 통영예선 대표이사 두명을 사장 후보에 올려두고 최종 선임을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