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상 뿐 아니라 해상에서도 발전소 건설사업이 난항을 겪고 있다.

해상풍력발전 지구 지정을 받은 제주의 한림과 대정 2곳이 환경훼손 및 민원 등으로 사업이 지연되고 있는 상황이다.

한림해상풍력지구는 총 사업비 5800억원을 투입해 3~5MW급 터빈 28기를 설치, 총 150MW 규모의 발전단지를 조성할 계획인 가운데 지난달 제주도경관위원회 심의결과 해상 경관 보존 종합대책이 미흡한 것으로 지적돼 심의가 보류됐다.

관광지역이라는 특성 상 경관 훼손에 민감할 수밖에 없어 해상풍력단지를 조성하려면 이에 대한 대책을 보완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대정해상풍력지구는 7MW급 발전기 29기, 총 203MW 규모의 발전단지로 조성될 계획. 하지만 대정지구는 부산지방해양항만청이 수산자원 및 해양생태계 영향 최소화 방안 마련 등을 주문한데 이어 어민들도 생태계 피해와 기상 악화 시 어선 안전위협 문제 등을 이유로 반대 입장을 고수하면서 이에 대한 해결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아무리 신재생 발전시설이라 할지라도 주변경관과의 조화나 민원 등의 문제는 피해갈 수 없는 게 현실이다.

신재생 발전시설 보급이 더딘 우리 현실에서 신재생, 그 중에서도 국내 실정에 가장 부합한다는 풍력발전설비의 적기 보급을 위해 주민과 지자체, 사업자간 한걸음씩의 양보와 조속한 해결을 기대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