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간 2000억 매출·원전 수출 경쟁력 제고 기대

전량 수입에 의존하던 원전 증기발생기용 전열관에 대한 국산화 사업이 정부지원과 산업체 협력으로 추진돼 원전 수출의 국제경쟁력 확보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한전원자력연료(사장 김기학)는 2일 대전 인터시티호텔에서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수력원자력, 두산중공업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원전 증기발생기 전열관 연구개발 및 국산화 협의회 창립회의를 개최하고 이를 위한 상호협력 협약을 체결했다고 이날 밝혔다.

전열관은 원자력발전소의 증기발생기에 조립되는 인코넬합금(Alloy 690)의 열교환 튜브로 증기발생기의 핵심구성요소다. 현재 국내에는 제조기술이 없어 두산중공업에서 국내 원전 및 해외수출에 필요한 전열관 전량을 수입, 증기발생기를 제작해 왔다.

김기학 사장은 “본 사업이 완료되면 국내 전열관 수요 전량을 안정적·경제적으로 공급할 수 있어 연간 5천만 달러의 수입대체 효과와 연평균 약 2000억 원 이상의 매출을 거둘 수 있다”며 “증기발생기 일괄 제작·공급에 따른 수출 경쟁력 제고로 한국 원전의 해외수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전원자력연료는 산업부에서 주관한 ‘원전 증기발생기 전열관 고품질화 기술개발’ 과제의 주관 사업자로 선정되면서 본격적인 전열관 국산화 사업을 시작하게 됐다. 산업부는 세계 원자력시장의 성장과 국내 원전 증가로 전열관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이미 국산화에 성공, 상용공급 중에 있는 지르코늄 합금 튜브 제조기술과 유사한 전열관 제조기술의 국산화를 위해 힘을 쏟고 있다.

이 사업은 논산 제2일반산업단지에 총 사업비 약 1360억 원 규모의 상용화시설을 구축하고 2017년 하반기 상업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