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산업 선진화 발표…개조비 및 충전소 확충 전폭 지원

정부가 CNG 택시의 대폭 확대 보급에 나선다.

국토부는 4일 업무보고에서 ‘택시산업 선진화 계획’을 보고했다.

보고에 따르면 국토부는 택시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공영차고지 건설 지원, 전국택시 통합 콜센터 구축, 요금다양화?현실 화등 다양한 방안 제시했다.

특히 연료다양화 측면에서 CNG 보급에 상당한 무게가 실렸다.

국토부는 CNG 택시 개조에 대당 430만원, 전용충전소 확충을 위해 개당 14억원(300대 충전 규모 기준)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이달부터 10월까지 연구용역을 거친 후 12월까지 CNG 개조 및 충전소 예산을 확보하는 안을 검토 중이다.

현재 택시의 주 연료는 LPG이나 지난 10년간 가격 상승률이 91.4%에 달해 자체적으로 CNG택시로 개조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으며 일부 지자체에서 개조액을 보조해주고 있다.

대구시의 경우 지난해 18억원의 예산을 투입, 택시 738대를 CNG 택시로 개조했고, 올해도 약 250대의 구조변경을 진행할 예정이다.

대구 택시운송사업조합은 개조후 연비를 분석한 결과 동일조건의 NF소나타 택시를 비교했을 때 CNG택시 연비는 10.2km/Nm3로 LPG 택시 대비 40% 우수했다며, 일평균 운행거리를 250km로 가정하면 월 25만원 가량의 연료비 절감이 가능하다고 발표했다.

한편 국토부는 택시 노사 4개 단체를 설득 4월까지 택시 지원법안을 국무회의에 상정하고 국회에 제출할 방침이다.

또 택시 종합대책은 관계부처?기관 협의를 거쳐 6월에 국가정책조정회의에 상정?확정하고, 이에 다른 관계법령 개정과 사업 추진을 시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