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현장 목소리 청취 및 사회적기업 활성화 방안 논의

환경분야 사회적기업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신임 환경부 장관이 나섰다.

윤성규 환경부 장관은 18일 경기도 파주시에 소재한 장난감 재활용 사회적기업인 (주)금자동이를 방문했다.

(주)금자동이는 1998년 국내 최초로 장난감 재활용 사업을 시작한 곳으로, 취약계층을 고용해 버려진 장난감을 재가공하고 판매할 뿐 아니라 어린이들이 스스로 장난감을 조립하고 재창조하는 토이정크아트(ToyJunk-Art) 프로그램을 함께 운영하며 새로운 사회적기업 모델로서 주목받고 있다.

또한 지난해 4월 환경부-LG전자-고용노동부가 함께 지원하는 녹색예비사회적기업으로 지정돼 사업개발비, 컨설팅 등 직‧간접적인 지원을 받아 왔으며, 지난 2월 고용노동부 사회적기업 인증을 받아 제2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이날 윤 장관과 참석자들은 (주)금자동이와 같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할 수 있는 환경 분야 사회적기업 모델을 발굴하고 육성하기 위한 정책방향과 지원 대책을 논의했다.

환경부 장관의 이번 현장 방문은 창조경제를 환경 분야에 도입해 일자리 창출과 환경보전의 가치를 융합하려는 새정부 의지의 표현으로 보여진다.

환경부 관계자는 “환경 분야 사회적기업은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 뿐 아니라 환경적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기업”이라며 “(주)금자동이와 같이 창의적인 사회적기업 모델을 더 많이 발굴하고 육성해 창조적인 사회경제를 활성화 하는데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3월 현재 환경분야 사회적기업은 총 137개로 전체 사회적기업 801개 중 가장 높은 비율(약17%)을 차지하고 있다.

환경부는 환경 분야 사회적기업을 더욱 늘리기 위해 분야별 전문 멘토를 매칭한 맞춤형 컨설팅, 예비창업가를 위한 아카데미 운영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한편 이날 현장 방문에는 김재구 사회적기업진흥원장, 김학주 한국폐기물협회장, 남상건 LG전자 부사장, 배재근 한국과학기술대학교 교수 등 유관기관 및 기업의 관계자와 전문가 등이 함께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