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행 기관장 유임 여부 놓고 설왕설래
청와대, 전문성 중시·낙하산 불가 원칙

에너지공기업 기관장의 인사를 두고 벌써부터 술렁이고 있다.

지난 11일 열린 첫 국무회의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공공기관 기관장에 대해 전문성과 새 정부가 추구하는 국정철학과 맥을 같이하는 인사위주로 재편할 것을 시사했기 때문이다.

이날 박근혜 대통령은 공공기관장 교체에 대해 “각 부처 산하기관과 공공기관에 대해 앞으로 인사가 많을텐데 새 정부의 국정철학을 공유할 수 있는 사람으로 임명할 수 있도록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와 관련 청와대측은 공공기관 기관장 인사와 관련 아직 확정된 방침은 없지만 전문성을 중시하고 낙하산 인사는 안된다는 원칙을 세워놓은 상태라고 밝히고 있어 현행 에너지분야 주요 공기업 기관장의 거취문제를 둘러싸고 설왕설래하고 있다.

기관장 교체는 일괄 사표를 제출받아 교체하는 방식과 정부의 공기업 경영평가 결과를 반영하는 방식이 모두 점쳐지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의 국무회의 발언 의중이 일괄사표에 무게가 실린다는 의견도 있지만 이명박 정부 출범초기 부처별 산하기관장이 일괄사표를 제출받아 대거 교체를 단행, 잡음이 발생했었기 때문에 기존 낙하산 인사에 대한 경영평가를 근거로 신중하게 기관장을 교체하는 방안이 유력할 것으로 예측된다.

특히 새 정부 출범전 지난해 하반기 이후 새로 부임한 조환익 한국전력 사장, 서문규 한국석유공사 사장, 고정식 광물자원공사 사장, 김균섭 한국수력원자력 사장, 최평락 한국중부발전 사장 등의 거취도 관심사다. 아무리 새 정부가 출범했다고 하지만 불과 수개월전에 취임한 공기업 사장을 교체할 경우 부작용이 심각할 수 있어 유임 가능성이 높다.

이상호 한국남부발전 사장, 김문덕 한국서부발전 사장, 장주옥 한국동서발전 사장, 태성은 한전 KPS 사장, 김기학 한전원자력연료 사장 등 발전자회사는 대체로 전문가 그룹에 포함되고 있어 잔여임기를 채울지도 관심사다.

대표적인 MB라인으로 인식되어 온 주강수 한국가스공사 사장과 정승일 한국지역난방공사 사장은 그동안 타 공기업에 비해 괄목할 만한 성과를 창출해 냈다는 평가가 우세하지만 2008년 10월이후 연임을 하고 있어 올해 10월까지의 잔여임기를 보장 받을 수 있을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 13일 단행된 박근혜 대통령의 정부부처 첫 차관인사에서 △내부인사 대거 발탁을 통한 전문성·안정성 강화 △지역 안배 등으로 요약되고 있어 에너지공공기관장 인사에서도 이러한 경향이 나타날지 벌써부터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