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석유 분야 영역 확대할 터”

-원자력계 400여명 유자격 감리원 종사-
-타 에너지업계 도장검사자 명문화 전무-

한국도장인증기술협회(KACE)는 지난 1999년에 설립, 산업시설물을 부식환경으로부터 보호해 수명을 유지하고 신뢰성을 확보하는데 중요한 도장검사자(감리원)를 교육하고 자격을 부여하는데 앞장서 왔다.

유자격 도장검사자 활용의 정착을 위해 도장검사자 투입요건에 대한 제도 규정화와 활성화에 노력하고 있는 한국도장인증기술협회 회장인 카보라인 코리아 이동현 대표를 만났다. /편집자 주

▲ 이동현 한국도장인증기술협회 회장.
▶▶▶한국도장인증기술협회 회장으로서 2013년도 주요 사업계획에 대해.

올해에도 여러가지 계획하고 나가야 할 일들이 많이 있지만 그 내용을 크게 3가지로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첫째, 교육 참여 대상의 분야를 확대하는 것입니다. 그 동안 도료업체, 조선 및 해양, 원자력 발전업체, 강구조물 제작 및 시공업체에서 교육생이 주류를 이루고 있었으나 가스 및 석유산업 분야, 방위산업분야 등으로 영역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둘째, 도장검사자 투입요건이 마련되어 있지 않은 산업분야 관련 시방서에 도장검사자 투입 요건을 명시하고자 합니다. 특히 가스 및 석유산업 분야의 도장검사자 자격요건 명시, 방위산업의 도장검사자 자격 요건 추가에 역점을 두고 추진할 계획입니다.

셋째, 도장검사자 자격인증은 되어 있지만 실제 활용도가 미약한 분야에서의 유자격자의 적극적인 현장활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올해 한국의 도장산업 전망은.

지난해 도장관련산업은 무난한 한 해를 보냈습니다. 국내외적인 건설 경기악화와 함께 국내 플랜트 산업과 조선 등의 산업은 전반적인 약세를 지속했으나, FPSO를 비롯한 특수 해양플랜트 수주가 증가하고 중동의 대형 석유화학 프로젝트와 원자력발전 분야에서의 해외 프로젝트 등 해외로의 진출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서 우리의 도장관련 산업도 바닥을 벗어난 듯한 느낌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올해는 환율 인하로 인해 해외건설 및 엔지니어링 업체들의 국제 경쟁력이 약화돼 해외 대형 공사의 수주가 감소되면 결국 도장산업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우려됩니다.

▶▶▶현재 에너지산업계에서 보유하고 있는 도장인증 자격현황과 도장기술 현황 등을 설명해 달라.

원자력 발전 관련 기술시방서에 유자격 도장검사자로 하여금 도장검사를 실시토록 명시돼 원자력 발전소와 관련업체에서는 도장검사에 대한 의식의 변화가 많이 이루어졌습니다. 현재 약 400여명의 유자격 도장감리원이 원자력 산업계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 외 다른 에너지 관련 업계에서는 도장검사자에 대한 명문화가 되어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이에 가스산업과 석유산업 분야에도 유자격 전문 도장검사자가 도장 검사를 실시할 수 있도록 명문화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에너지산업에 있어서 도장인증의 중요성은.

우리나라에서 가스산업과 석유화학산업은 국가 에너지 공급원으로써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석유화학단지의 시설물이나 송유관 및 가스배관 같은 외부에 노출되거나 매설되어 있는 시설들도 엄격하게 도장관리가 이루어져야 함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는 크게 부각되고 있지 않고 있습니다.

이들 시설은 국가 에너지 동력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므로 도장에 있어서 유자격 도장검사자에 의한 철저한 관리감독이 꼭 필요하다는 인식의 변화가 필요합니다.

에너지시설의 신뢰성을 확보하고 가스나 유류폭발사고 발생 시 커다란 재앙이 일어나는 일을 미연에 방지하고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서도 유자격 도장 검사자에 의한 도장품질관리가 하루속히 이루어지기를 희망합니다.

▶▶▶정부에 바라고 싶은 정책이 있다면.

석유화학시설, 가스산업시설 같은 국가의 중요 산업시설물들의 안전한 관리를 위해서는 시설물의 신규제작과 설치, 기존 시설물의 보수도장시 반드시 도장검사자가 단계별로 관리 감독하도록 에너지산업 분야 관련 시방서에 도장검사자 투입요건 명시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해봅니다. 또한 도장검사자 투입 요건이 명시되어 있으나(예를 들면 도로교표준시방서, 토목공사표준 일반시방서 등) 현장에서 실제로 유자격 도장검사자 투입도가 미약한 분야의 도장검사자 활용이 엄격히 이루어지기를 촉구합니다.

▶▶▶마지막으로 2013년 한국도장인증기술협회를 어떻게 이끌어 나갈 계획인지.

국내에는 현재까지 협회가 배출한 KACE 도장검사자 자격 소지자가 2000명이 넘는 인원이 배출되어 발전소, 조선소, 산업기기 제작현장에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 동안 배출된 도장검사자가 제도권 속에서 대가를 보장받는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노력할 것이며, 국내외 기관과의 교류활성화와 협회 자립운영을 위한 사업개발 등을 통해 국제적인 도장감리 교육 기관으로 나아가는 중요한 한 해로 삼고자 합니다.

■카보라인코리아는…

카보라인 코리아는 1984년 6월 세계적인 중방식 도료 전문 메이커인 미국카보라인사와 합작회사로 시작해 원자력, 수화력등 발전 설비 및 해양 플랜트, 선박 및 석유화학 공장 등 다양한 특수 도료 시장에서 품질의 우수성을 인증 받고 있다.

특히 카보라인 코리아의 원자력 발전 설비용 도료는 미국 공인기관인 Oak Ridge National Lab, Wyle Lab, 캐나다의 CCC& L 등 세계 유수의 시험기관과 국내 시험기관인 KAERI, KIMM 등에서 엄격한 시험을 거쳐 중수로 및 경수로 타입의 발전설비에 적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품질 인증을 받아 현재 많은 국내외 원자력 발전소에 적용되고 있다.

또한 최근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는 특수 내화재는 일반 건축물, 해양 구조물, 산업 시설에 요구되는 품질 및 규격에 부합하는 다양한 종류의 제품을 생산, 공급하여 국내외 기업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있다.

뿐만 아니라 Plasite 탱크라이닝 도료, Fibergrate의 FRP 그레이팅, 산업용 바닥재 등을 생산, 공급하는 Total Solution 업체로서의 명성을 높여가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