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그리드 국제적 표준화 과정 지지 촉구

글로벌 표준 인증 기관인 IEEE-SA(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 Standards Association, 국제전기전자표준협회), 국제전기전자기술자협회(IEEE), 인터넷 아키텍쳐 위원회 (IAB), 국제인터넷표준화기구 (IETF), 인터넷 협회, 월드 와이드 웹 컨소시엄 (W3C) 등 주요 5개 국제 기관들이 4일 글로벌 표준 개발 공동 원칙인 ‘OPEN STAND(오픈 스탠드)’ 지지 서명을 발표했다. 

특히 이들 5개 국제 기관들은 기타 세계 표준개발 기관들, 정부, 기업 그리고 기술 혁신 주도자들을 대상으로 위 원칙을 지지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오픈 스탠드’는 기술혁신을 원동력으로 하는 세계 시장에서 인터넷과 웹을 국경 없는 상업의 주요 플랫폼으로 발전시킨 것과 같이 각국 기준을 넘어 국제적으로 효율적인 표준화 과정을 이루기 위해 인증된 원칙들이다.

특히 이번 원칙은 전력, 통신, IT, 자동차 등 다양한 기술 분야 연계뿐만 아니라 다방면으로 시장을 연결 시키는 스마트 그리드 분야에 필요한 것이다. . 

스티브 밀스(Steve Mills) IEEE 표준협회 회장은 “전 세계적으로 업계 내 표준이 개발되고 적용되는 방법들이 변하고 있다”며 “시장의 전 지구화, 기술의 급속한 발전, 제품들이 시장상용화 되는 시간의 단축 등 글로벌 시장들을 확장하는 글로벌 표준들을 정의하는 보다 효율적인 방법들을 모색하기에 ‘오픈 스탠드’ 원칙들은 세계가 필요로 하는 효율적 국제 표준화 패러다임을 지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오픈 스탠드’ 원칙들은 open-stand.org에서 자세히 열람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