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빈국 기후변화 제고 및 녹색산업 해외진출 기반 마련

▲ 네팔 카투만두에서 열린 ‘기후변화대응 역량 강화 연수’에서 에너지관리공단 관계자들과 네팔 현지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에너지관리공단(이사장 허증수)은 6월 26일부터 28일까지 네팔 카트만두에서 네팔 공무원 등을 대상으로 개도국 기후변화대응 능력제고 및 국내 녹색산업 해외진출 지원을 위한 “네팔 기후변화대응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지난 2008년부터 추진돼 온 에너지관리공단의 ‘기후변화대응 한-개도국 협력사업’의 일환으로 우리나라의 기후변화정책 및 온실가스 감축사업 노하우 전수로 개도국의 기후변화대응 능력을 향상시키고 국내 녹색 기업의 개도국 진출을 촉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올해는 연수 대상자 확대, 협력사업 발굴 등 사업효과를 높이기 위해 대상국 현지에서 최초로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됐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다. 

네팔의 환경부장관을 비롯한 에너지부, 환경부, 산림부 등 정부 고위급 공무원과 유관기관, 협회, 학회, 대학, 기업체 관계자 등 약 100명이 참가한 이번 연수는 한국의 기후변화대응 정책 및 CDM 사업실무 등 온실가스 감축관련 각종 제도 및 사례를 발표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또한 ADB 등 국제기구 관계자의 참관 아래 비즈니스 미팅을 진행, 국내 참가기업과 현지 관계자들과의 상담기회를 제공했으며 네팔의 유망 CDM 사업장을 방문하는 기회도 마련했다. 

에너지관리공단 관계자는 “이번 연수는 최빈국 CDM사업의 실무역량을 강화하고 네팔 정부 및 관련 기관과의 협력기반을 확보했으며 향후 네팔의 자발적 온실가스 감축사업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