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개 협력기관, NEULNA 프로젝트 수행

전세계적으로 에너지 수요가 증가하면서, 보다 효율적인 에너지의 사용이 CO2 방출 감소 및 가용 에너지의 활용성 보장을 위한 중요한 수단이 되고 있다.

반도체 및 태양 에너지 산업 분야의 6개 협력기관들이 독일연방교육연구부(BMBF, Federal Ministry of Education and Research)의 자금을 지원 받는 NEULAND 프로젝트를 위해 협력한다.

이 프로젝트는 재생 자원으로부터 얻은 전기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새로운 방안을 연구한다.
NEULAND는 와이드 밴드갭 화합물 반도체에 기반해 높은 에너지 및 비용 효율을 제공하는 혁신적인 전력 디바이스를 의미한다.

프로젝트는 태양광 인버터에서 전력망에 전기를 공급할 때 시스템 비용을 대폭 증가시키지 않으면서 에너지 손실을 50%까지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SiC(silicon carbide)와 GaN-on-Si(gallium nitride on silicon)에 기반한 혁신적인 반도체 디바이스를 사용하여 이를 달성할 수 있다.

향후 새로운 반도체 디바이스는 데스크톱 및 랩톱 PC, 평면 TV, 서버, 통신 시스템 등을 위한 SMPS(switched-mode power supply)에 사용되어 에너지 손실을 절반 수준으로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NEULAND 프로젝트는 인피니언의 주관하에 2013년 중반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프로젝트는 연방정부의 하이-테크 전략(정보 및 통신 기술 2020, ICT 2020 프로그램) 중 ‘에너지 효율 강화를 위한 파워 일렉트로닉스(Power Electronics for Energy Efficiency Enhancement)’를 위한 제안의 일부로서 BMBF로부터 전체 자금의 52.6%에 달하는 약 470만 유로를 지원 받게 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