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스트 앤 설리번, "유럽기업, 풍력에 관심"

프로스트 앤 설리번은 최근 2012 세계 에너지 및 환경 시장에 대한 3대 핵심 주제들을 발표했다.

이번 발표에서 프로스트 앤 설리번은 2012년은 물론 앞으로 산업간의 융합, 스마트 기술, 분산 에너지가 에너지 및 환경 시장의 핵심 주제들로 부상할 것이라고 밝혔다.

2011년 12월부터 여러 기업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조사를 바탕으로 작성된 이번 보고서에서는 에너지 및 환경 시장에서 어떤 분야들이 얼마만큼의 잠재성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강조되고 있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의 존 라스핀(John Raspin) 파트너는 “핵심 이해관계자들로부터 나온 정보들과 의견들을 프로스트 앤 설리번 산업 전문가들의 분석들과 결합시켜 2012년 핵심 시장을 강조하고 성장 유망분야와 세계는 물론 각 지역별 핫 스팟 및 시장 융합 분야에 대해 예측했다”고 이번 조사 과정에 대해 설명했다.

이번 2012 에너지 및 환경 시장 연구 프로그램에서는 앞서 언급한 산업간의 융합, 스마트 기술, 분산 에너지 이 3대 핵심 주제들을 더욱 심도있게 다뤄졌다.

융합 및 가치사슬 통합

프로스트 앤 설리번에 따르면 에너지와 환경 분야내에서만이 아니라, 산업 자동화 및 ICT 산업 등 다른 산업들과의 융합이 최고조에 이를것으로 보인다.

특히 에너지와 자동차 시장간의 융합은 매우 중요하며 이들의 융합은 전지, 에너지 축적, 전송 및 유통 인프라, 전지 충전, 스마트 홈으로의 모빌리티 통합 등의 혁신을 이끄는 전기 자동차 및 e-모빌리티 출현과 주로 관련돼 있다.

한편 수처리 기술, 공정 제어, 자동화 및 기기장치 부문에서 일어나는 혁신에 의한, 수질 부문에도 역시 융합 기회들을 포착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재생 에너지 산업안에 통합이 덜 된 수백여개의 요소들에 뻗어있는 가치 사슬들에서 여전히 많은 기회들을 포착할 수 있다.

재생 에너지들 중 유럽 기업들이 가장 관심을 보이는 부문은 바로 풍력이라고 프로스트 앤 설리번은 밝히고 있다. 태양광 시장 성장에 대한 전망 역시 긍정적이나 중국 업체들이 세계 태양광 시장을 점점 장악함으로써 유럽 업체들의 기회가 점점 사라지고 있기 때문이다.

화학 및 자재 업체들 역시 에너지 및 환경 시장이 급성장 중에 있고 높은 잠재력을 갖춘 것으로 판단함에 따라, 이 시장과 관련된 핵심 기술과 솔루션 기능을 확보하기 위한 이들의 큰 움직임들이 포착됐다.

스마트 기술

스마트 기술은 에너지 및 환경 시장 발전의 중심에서 효율성 개선과 더불어 미래 발전에 핵심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전망된다.

스마트 그리드, 스마트 빌딩, 스마트 홈, 스마트 시티, 스마트 수도망 모두 앞으로 10년안에 현실화 될 것이기에, 스마트 기술 역시 에너지 및 환경 관련 시장에게 광범위한 시장 기회를 안겨다 줄 것으로 기대된다.

분산 에너지

현재와 마찬가지로 앞으로도 소모 지점에 근접한 곳에 소규모의 재생에너지를 도입시키는 것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으로 예측된다.

이로 인해 에너지 공급업체들 또는 마이크로 발전 기술에 기회가 만들어지고 전력회사 및 공공기관들에게는 새로운 전략과 비즈니스 모델이 요구될 것이다. 특히 선진 시장에서 부상하고 트렌드로 분산 에너지 증가와 관련된 법률, 분산 에너지의 그리드 통합을 꼽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