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융합포럼, 독자모델-국제협력모델 강조

안드로이드 등 ‘플랫폼’ 전쟁이 화두인 가운데 대표적인 융합산업인 로봇산업도 그간의 연구성과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선진국 논의에 대응하기 위해서 ‘한국형 로봇 통합 플랫폼’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지난 24일 개최된 ‘로봇융합포럼’ 토론회에서 제기됐다.

한국형 로봇 플랫폼은 △美․日 등 해외 플랫폼이 아닌 독자 모델 또는 국제협력 모델을 의미하며 △통합 플랫폼은 연구자, 기업, 콘텐츠 제공자 등 이해 관계자들이 KIST의 실벗, 생산기술연구원의 세로피 등 旣 개발된 HW․SW 플랫폼을 활용․검증하게 해 시장에 적합한 플랫폼으로 개선한 것을 말한다.

KIST 김문상 지능로봇프론티어 사업단장은 “다양한 로봇기술 관련 HW ·SW·콘텐츠를 통합한 한국형 로봇 플랫폼의 조기 정착을 위한 정부 지원이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박홍성(강원대) 교수는 美 Willow Garage의 ROS (Robot Operating System), 일본의 OpenRTM 등 선진국 SW 플랫폼과 우리가 개발한 ‘OPRoS (Open Platform for Robotic Services)'를 비교하고 향후 차별화된 플랫폼 전략 마련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한국형 로봇 플랫폼 필요한가?‘라는 주제의 패널토의에서는 통합 플랫폼 필요성에 인식을 같이하면서 통합 플랫폼 구축의 주체, 방법론 제시 등 활발한 토의가 이뤄졌다.

한편, 지식경제부 김재홍 성장동력실장은 총회 축사에서 “올해는 로봇을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선정하여 집중 육성한지 10년이 되는 해로 그 동안의 성과와 한계를 되돌아보고 새로운 10년을 맞이할 때”라며 “통합적(하드웨어+소프트웨어+콘텐츠) 시각에서 로봇산업을 바라보고 인간과 로봇의 협업이라는 큰 관점을 갖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