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당국 “원전 20기 가동으로 전력수급 안정적”

[에너지신문] 이번 주 한파와 서해안 중심의 폭설 영향으로 전력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지난주에는 일일 최대 전력수요가 81~86GW 수준이었으나, 23일에는 89.2GW까지 높아졌다.

이처럼 일주일 새 전력수요가 급증한 이유는 북극 한파로 인한 이상저온, 폭설로 인한 태양광 이용률 하락이 동시에 발생했기 때문이다.

지난 19일 서울 최저기온은 영상 4도였으나, 이번 주 영하 14도까지 급락했다. 또한 일부지역에서 태양광 패널 위에 쌓인 눈이 녹지 않아 22일부터 24일까지 오전 10시 기준 태양광 이용률은 모두 10%대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산업부에 따르면 오전 10시 태양광 이용률은 22일 12%, 23일 13%, 24일 16%였다.

다만 이같은 수요의 급격한 증가에도 전력당국은 예비력 15GW 이상을 유지하면서 안정적으로 수급을 관리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주 정비를 마친 한울 1호기와 한빛 2호기가 이번 주부터 전출력으로 가동되면서 수급에 여유가 생겼고, 신한울 2호기도 시운전을 통해 전력공급에 일부 기여하고 있다.

▲ 최근 전력수급 현황(단위: GW,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 최근 전력수급 현황(단위: GW,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한편 최남호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은 25일 수도권 전력·난방 공급 핵심 시설인 서울복합 발전소를 방문, 전력시설 관리 현황을 살핀다. 또 전력거래소와의 영상회의를 통해 올겨울 전력수급 상황을 점검할 예정이다.

최남호 차관은 “현재까지 예비력이 충분하며, 남은 겨울철 전력수급 기간(2월 29일까지)도 전력공급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