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P33 남해안 남중권’ 유치 천명…정부 지원 적극 요청 
전국 최대 신재생에너지 보유…‘그린수소 메카’ 도약할 것

[에너지신문] 민선 7기에 이어 재선에 성공한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안정적인 도정 운영과 도민과의 현장 소통이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김 지사는 올해를 ‘에너지 대전환을 선도할 핵심도시’ 기반을 갖출 적기로 기대감을 드러내며, 해상풍력, 화이트바이오산업 등 다양한 신사업에 집중하고 있다. 

본지는 김영록 도지사에게서 올해 에너지 관련 역점 사업에 대해 들었다.

Q. 지난해 전남의 주요 에너지정책과 올해 역점을 둔 사업은 무엇인가? 

전 세계적인 기후위기 대응으로 에너지 대전환과 탄소중립 실현은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과제’다.

전남은 재생에너지 발전설비 용량 전국 1위, 태양광·해상풍력 발전 잠재량 1위 등 대한민국 ‘청정에너지 중심지’로 제반 여건이 좋고 글로벌 에너지 대전환을 선도할 무한한 가능성을 지녔다고 본다. 

따라서 태양광과 해상풍력, 청정수소 등 재생에너지 발전을 확대하고, 에너지 신산업 관련 인프라 및 산업생태계 조성, 재생에너지 관련 제도 개선에 중점을 두고 에너지 정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우선 산업단지에 태양광 재생에너지를 공급하기 위해 해남 부동지구(1GW)에 집적화단지 등 6GW 규모의 대규모 태양광 발전단지와 전남형 산단 지붕 태양광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해상풍력 사업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전남도는 도내 7개 시군에서 총 30GW 규모의 해상풍력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2023년 1월, 99MW 규모로 SK E&S 육상부 착공을 시작하는 등 사업을 단계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대규모 해상풍력발전 단지 조성에 큰 장애물이었던 규제도 해결돼 사업 추진에 탄력이 기대된다. 

올해는 RE100 가입 기업들에 충분한 양의 재생에너지가 공급되도록 태양광과 해상풍력 등 재생에너지 발전단지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 해상풍력 발전단지 구축을 위해 필수적인 글로벌 터빈사 투자유치, 전용항만·배후단지 개발, 규제개선 등에 주력하겠다.

또한 영농형 태양광과 도민상생형 태양광 발전사업 등 재생에너지 발전수익을 ‘도민과 공유’하는 모델도 함께 구축하겠다. 

Q. 해상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산업 기반 조성에 대한 구체적 계획은?

전남은 일정한 풍속(7.2m/s)과 낮은 수심(40m 미만)이 기반이 된 ‘해상풍력 산업 최적지’이다. 현재 신안지역에 8.2GW 포함, 도내에 총 30GW 규모의 해상풍력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전남도는 해상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산업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집적화단지를 지정해 나갈 계획이다.

우선 2024년 상반기 내 신안에 1단계 3.7GW 해상풍력 집적화단지를 지정 추진할 방침이다. 집적화단지가 지정되면 전남 해상풍력사업에 탄력이 붙고, 주민이 참여하는 체계적인 해상풍력 발전단지가 조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발전수익을 지역사회와 공유해 지역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기틀이 마련될 것으로 예측된다. 해상풍력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글로벌 기업 유치에도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해상풍력 산업생태계 구축을 위해 해남 화원산단 등 부족한 해상풍력 전용항만·배후단지 개발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터빈 등 연관기업을 유치해 ‘서남권 해상풍력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세계 1위 해상풍력 터빈 제조기업인 덴마크 베스타스 터빈공장 등을 목포신항에 유치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15MW급 터빈 조립공장이 지역내 설립되면 일자리 창출 등 직·간접적 효과가 대거 나타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전남도는 해상풍력 사업이 공공주도 주민참여 및 이익공유 모델로 적극 개발돼 아시아·태평양의 진출 거점이자 글로벌 해상풍력 허브로 우뚝 설 수 있는 기반을 다져 나갈 계획이다. 

Q. 수소산업 등 전남도만의 수소경제도시 이행 계획은?

전 세계적인 탄소중립과 정부 그린뉴딜 정책에 따라 수소가 궁극의 미래에너지로 주목받고 있다. 정부도 그린수소 생태계를 구축하는 등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전남은 국내 2위의 부생수소 생산능력을 갖췄고, 전국 최대의 신재생에너지 자원을 보유한 청정수소 대량 생산·공급 최적지다. 단기적으로는 광양만권 부생수소 생산여건을 활용해 그레이·블루수소 산업을 육성해 나가겠다.

중장기적으로는 대규모 해상풍력 등 재생에너지와 연계한 ‘그린수소산업 메카’로 도약해 나가겠다. 우선 여수·광양만권은 수소생산부터 이송‧저장‧활용 등 전주기 수소산업 생태계를 구축해 나가겠다.

LNG 허브터미널과 수소배관망을 구축하고 광양시내에 교통과 주거, 인프라 등에 수소를 활용하는 수소도시를 조성해 나가겠다.

또 친환경 미래 에너지인 청정수소 생산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수전해시스템 성능시험센터’를 구축하고, 그린수소 에너지섬을 조성해 에너지 전환을 통한 탄소중립을 실현해 나가겠다. 

이밖에 여수‧광양 국가산단을 친환경 스마트 그린산단으로 탈바꿈하고 미래첨단소재산업(수소‧이차전지 등)을 육성하기 위한 국가첨단전략산업단지를 지정해 나가겠다. 전남도가 전 세계를 대표하는 수소경제 도시로 자리매김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Q. 한전공대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전남도 입장은?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는 대한민국이 세계 에너지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국가적 과제에서 출발한 에너지 특수대학이다. 에너지공대는 대한민국의 ‘에너지 미래’를 담보할 ‘첨병’ 역할을 톡톡히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에너지공대는 미국 MIT와 프랑스 국립과학연구센터(CNRS) 등 세계적인 연구소‧대학 14곳과 협약 체결하고 연구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또 연구비 수주 전국 대학 10위를 기록하고, 개교 1년 만에 논문 영향력 ‘국내 최고’ 수준을 달성하는 등 명문대학으로 손꼽히고 있다. 

국내 굴지의 대기업들과 협약을 맺고 AI, 에너지 신소재, 수소, 핵에너지 기술 등에 대한 공동연구도 함께 추진하고 있다.

이제 두 돌을 맞은 에너지공대는 대내외적인 여건이 어려운 가운데서도 서울대 공대 수준의 전국 우수 인재가 몰리고, 과학고 등 영재고 출신 신입생 등록 비율이 서울대를 뛰어넘는 ‘전국 최고 수준’의 경쟁률을 기록하고 있다. 

에너지공대가 설립 취지대로 운영돼 ‘세계 TOP10 대학’으로 비상할 수 있도록 정부와 지자체, 한전 등이 모두 합심해 예산 지원을 비롯한 다각적인 노력을 펼쳐야 한다. 

전남도와 나주시는 10년간 매년 각각 100억원 씩 총 2000억원의 대학발전기금을 지원하고 있다. 이들 발전기금은 5개 중점 연구 분야 인프라를 구축하고 연구인력 확충, 핵심기술 개발 및 기술사업화 등에 사용되고 있다. 

전남도는 에너지공대 인근에 40만㎡ 규모 ‘산학연 클러스터’를 구축하는 등 에너지공대가 연구와 창업이 공존하는 세계 굴지의 대학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토대를 다져 나갈 계획이다.

Q. 지난해 사우디 방문, 에너지위크 행사 진행하는 등 에너지기업 해외 진출에 앞장서고 있다. 이에 대한 성과와 에너지기업 해외 교류 계획은?

전남도는 도내 에너지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에너지관련 글로벌 전문기관과 협력 네트워크 구축하고, 글로벌 전시회 참가, 전남 브랜드 전시회 개최 등을 다양하게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11월말부터 12월초까지 중동 아시아를 순방하고, 전국 지자체 최초로 ‘중동 세일즈’ 외교를 펼친 점도 성과하고 본다. 

이 행사에서는 태양열·스마트팜·CCUS(탄소포집·활용·저장기술) 등 전남 에너지기업이 네옴시티 관련 수출 협약을 맺는 등 중동시장에 대거 진출하는 교두보를 확보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컸다.

또한 전남도 내 31개 에너지기업과 함께 우즈벡, 태국, UAE, 사우디 등 4개국서 ‘에너지위크’를 추진해 300억원 규모 ‘우선 투자 업무협약 체결’ 등 괄목할 만한 성과가 나타났다. 

올해도 ‘제2의 중동’ 붐이 불고 있는 사우디에 전남도 내 에너지기업이 네옴시티 건설과 데이터 기반 스마트도시(DCC) 프로젝트 건설 등에 더 많이 진출할 수 있는 지원방안을 강구할 계획이다.

Q. 탄소중립 실현 위한 COP33 남해안 남중권 공동 개최, 화이트바이오산업 생태계 조성 계획 등 신사업 계획에 대해 구체적으로 듣고 싶다.

지난해 두바이에서 열린 COP28에 참석해 제33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33) 남해안 남중권 유치 의지를 천명했다. 사실상 ‘유치전 레이스에 뛰어든 것’이나 마찬가지다. 

오는 2028년 개최되는 COP33은 아시아 태평양권 내에서 오는 2026년 개최국이 결정된다. 국내외 치열한 유치 열기가 예상되는 만큼, 대한민국이 공식 개최를 선포하기 전, 국내 개최도시를 여수 중심의 남해안 남중권으로 선지정해 줄 것을 중앙정부에 지속적으로 요구할 계획이다. 

COP33은 여수를 중심으로 남해안 남중권 12개 시군과 함께 유치할 계획이다. 여수는 여수세계박람회 이후 198개국 4만여명이 찾는 도시로, COP33 유치되면 1500억원 규모의 생산유발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아직 넘어야 할 산이 많다. ‘남해안 남중권 COP33 유치’ 타당성과 당위성을 관철시키기 위해 ‘천혜 청정 자원’을 보유한 남해안의 가치와 장점, 기후변화 노력 등을 부각시켜 나갈 계획이다. 

COP33의 성공적인 유치에 남해안 남중권 해양과 연안 생태환경 가치가 큰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된다. COP 관련, 규모 있는 다양한 행사 세션(발표, 토론 등)에 (환경부 등과 협의해) 참석하는 방안도 준비해 나갈 방침이다. 

COP33 남해안 남중권 유치에 성공해 해양과 연안을 보전하고 활용해 전 세계에 기후환경의 중요성을 전파해 탄소중립 정책 실현 핵심지역으로 자리매김해 나가겠다. 화이트바이오산업 육성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GS·LG 등 앵커 기업들의 높은 관심 속에서 본격적인 투자가 진행 중이다. 생분해성 플라스틱을 중심으로 화이트바이오 산업을 육성하고 관련 기업을 전주기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연구개발(R&D)과 인프라 구축 등을 다양하게 추진해 나가겠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