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가스는 탄소중립 위한 중요한 가교 역할 수행”

창립 40주년 맞아 도시가스업계 새 비전 및 모멘텀 발굴
혁신성장 도모·수소 등 탄소중립 강화·수요 확대 지원
첨단기술 안전시스템 등 고려한 합리적 제도 개선 모색

[에너지신문] 한국 도시가스산업의 구심점 역할을 해왔던 한국도시가스협회가 올해 창립 40주년을 맞는다. 1984년 4월 17일 창립총회를 갖고 6월 동력자원부 허가와 법인설립등기를 통해 출범했던 한국도시가스협회. 

그동안 급성장해 왔던 도시가스 산업은 글로벌 탄소중립이라는 거대한 변화속에서 최근 도시가스 수요 정체기를 맞아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지난해 7월 10일 한국도시가스협회 상근부회장으로 김선기 전 산업통상자원부 국장이 취임했다.

김선기 상근임부회장은 “도시가스산업은 탄소중립 시대로 이행하는 가교 에너지 역할자”라며 “도시가스산업의 지속가능발전을 위해 역량과 열정을 쏟겠다”고 포부를 밝힌 바 있다.

그는 고려대 사회학과, 미국 카네기멜론대 정보통신기술학(석사)을 전공했으며, 행정고시(제41회)에 합격해 지식경제부 산업환경과장, 산업통상자원부 홍보지원팀장·바이오융합산업과장, 자원안보정책과장,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장, 산업통상자원부 수소산업정책관, KOTRA 방산물자지원센터장을 역임했다.

도시가스산업의 미래를 고민하고 있는 김선기 한국도시가스협회 상근부회장을 만나 올해 40주년을 맞는 협회의 중점 추진사업과 계획 등을 들었다. ·

Q. 취임하신지 거의 반년이다. 도시가스업계에 대한 소감은?

그동안 도시가스업계는 사용의 편리성과 안전성, 청정성(친환경성), 높은 열효율 등 다양한 장점을 가진 에너지인 천연가스를 안정적으로 공급함으로써 국민생활과 산업 활동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해 왔다. 이같이 에너지산업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도시가스업계에서 일할 수 있게 돼 영광이며,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

취임이후 짧은 기간이었지만 그간 도시가스업계 관계자 면담, 현장 방문 등을 통해 탄소중립, 천연가스 직도입 확산, 생활·산업분야 전기화, 안전규제 확대 등 도시가스업계가 직면한 어려움을 피부로 느낄 수 있었다. 이러한 가운데 도시가스업계는 천연가스 산업을 둘러싼 환경변화에 대응하고 도시가스산업의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 치열하게 고민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앞으로 도시가스업계가 직면한 녹록치 않은 경영환경을 헤쳐 나가기 위해 회원사간 정보 교류와 소통 활성화의 교두보 역할을 다할 것이다.

Q. 올해 협회는 창립 40주년을 맞는다. 계획은?

최근 탄소중립, 전기화 시대 도래, 다른 연료와의 경쟁 등으로 도시가스 산업 환경이 점점 어려워지면서 많은 분들이 도시가스 산업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걱정과 우려를 갖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렇지만 제15차 천연가스수급계획에서 산업용, 가정·일반용 도시가스의 수요전망은 2030년대에도 도시가스가 여전히 주력에너지원으로서의 역할을 다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탄소중립으로 이행하는 과정에서도 천연가스는 화석연료중 가장 청정한 에너지로서 탄소중립을 위한 가교에너지원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또한 수소경제로의 이행은 수소혼입을 넘어 수소가 도시가스를 완전대체할 경우에도 기 보유한 도시가스 인프라를 기반으로 도시가스업계는 새로운 사업기회가 생길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저는 회원사와 적극 소통하면서 도시가스업계가 처한 어려움을 해소하고, 기회는 적극 활용해 도시가스업계가 지속적으로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그리고 도시가스산업과 관련있는 정부부처, 지자체, 국회, 공공기관 관계자와도 적극 소통해 도시가스업계의 애로가 해소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

올해는 한국도시가스협회 창립 40주년이 되는 해다. 협회 창립 40주년을 계기로 도시가스 회원사 뿐만 아니라 정부, 국회, 유관기관, 언론 관계자를 모시고 협회 창립 40주년을 기념할 계획이다. 한편 도시가스업계가 새로운 비전을 갖고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갈 수 있는 모멘텀이 될 수 있는 컨퍼런스 형태의 창립 기념행사를 준비할 것이다.

Q.올해 중점 추진 사업 또는 분야는?

올해 경제는 지난해의 저성장에 따른 기저효과로 회복세로의 전환이 기대된다. 그러나 러-우,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등 지정학적 위험에 따른 수급 불안으로 국제유가 뿐만 아니라 천연가스 가격 또한 높은 변동성이 예상된다. 또한 2050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에너지 전환도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협회는 도시가스업계의 경영활력 제고, 에너지산업 환경변화에 대한 효율적 대응, 미래혁신위원회 활동 강화 등을 통해 도시가스산업의 혁신성장을 도모할 것이다. 또 에너지전환에 대한 대응력 강화, 배관망 수소혼입 R&D 과제 참여 등 수소사업 참여 기반 조성 등을 통해 도시가스업계의 탄소중립 대응 기반을 강화할 예정이다. 아울러 ICT를 활용한 가스시설 안전관리 제고, 안전관리 제도개선 로드맵 수립 등을 통해 미래지향적 안전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Q. 정부의 에너지 전환정책으로 탄소중립과 수소산업이 중요시되고 있는데.

정부는 지난해 3월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합리적으로 조정한 2030 NDC 수정 및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을 발표하고, 에너지 전환 등 시행에 필요한 정책을 구체화하고 있다.

이와 관련 협회에서는 산업·건물 부문에 미치는 에너지 전환정책의 영향을 분석하고 천연가스 분야의 대응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또한 천연가스는 화석연료중 가장 청정한 에너지로서 탄소중립을 위한 가교에너지원으로서의 역할도 중요하므로 탄소중립에 도시가스가 기여할 수 있는 방안도 모색할 계획이다.

정부는 무탄소 에너지인 수소 경제와 수소산업 발전을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협회와 도시가스업계는 도시가스 배관망 수소혼입 R&D 과제 참여, 수소혼입의 가스시설 안전성 검증, 도시가스 공급 배관 시스템 혁신 방안 강구 등 수소경제로의 이행에 따른 도시가스업계의 역할과 수소사업 참여 방안을 적극 마련할 계획이다.

Q. 협회 차원에서의 신규 수요개발과 판매 신장을 위한 검토 방안은?

최근 지구온난화, 산업·생활분야의 전기화 등으로 도시가스 수요가 감소하고 있는 상황에서 도시가스업계는 신규 수요개발이 무엇보다 시급한 상황이다.

협회는 도시가스업계와 협력해 도시가스의 수요 확대를 위해 도시가스 기반의 분산전원인 연료전지, 자가열병합 발전, 가스 냉난방의 보급 확대를 위해 적극 노력할 계획이다. 아울러 가스기기사와의 협력을 통해 가스건조기, 가스압력밥솥 등 가스기기의 개발 및 보급을 확산해 도시가스 수요를 확대해 나가겠다.

Q. 수소경제에 어떻게 대비하고 있는가?

정부는 2021년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에 따라 도시가스 배관망 수소혼입 실증계획을 마련하고, 2023년부터 수소혼입에 따른 가스시설물의 안전성 검증을 위한 R&D과제를 추진하고 있다.

협회는 정부가 추진하는 R&D과제에 참여해 수소혼입에 따른 도시가스 배관 및 가스기기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안전에 문제가 없는 수소혼입 비율을 찾고, 이후 소비자를 대상으로 지역 실증을 거쳐 수소혼입 방안을 마련하는 등 정부와 함께 수소경제 이행을 준비하고 있다.

Q.집단에너지 사업자와의 분쟁에 대한 의견은?

난방시장에 대한 도시가스와 집단에너지의 분쟁은 해묵은 과제이지만 최근에는 도심의 재건축, 재개발 추진으로 인한 난방방식 갈등이 새로운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도심의 재건축, 재개발의 경우는 대부분 집단에너지 공급 비고시 지역이며, 이러한 비고시 지역의 지역난방 확대는 기존 도시가스 배관의 사장화와 중복투자로 국가적 손실과 소비자의 부담 증가로 이어진다. 따라서 도시가스업계는 물론 정부와 협의해 난방시장 분쟁조정 협의체 운영 등과 같이 분쟁을 조정하고 불공정 경쟁 문제를 개선하는 방안이 마련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

Q. 천연가스 도매시장 경쟁체제 도입에 대한 견해는?

우리나라에서 천연가스 수입량중 자가소비용 직수입자의 비중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그러나 가스 도매시장의 경쟁체제 도입은 가스수급, 가격 등 다양한 측면을 고려해 면밀하게 검토돼야 할 사항이라고 생각한다.

도시가스사업자는 가스도매 시장의 변화에 맞춰 도시가스의 안정적 공급, 소비자 편익 등을 고려해 대응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된다.

Q. 가스 AMI 보급활성화 방안은?

가스 AMI는 기존의 가스검침 인프라를 고도화하고 고객의 사생활 보호 및 검침원의 근무환경 개선을 위해 2019년 실증사업), 2022년 시범사업을 통해 현재 약 12만대가 전국에 보급됐다.

협회는 가스 AMI 보급 확대를 위해 시범사업의 성과 분석을 바탕으로 회원사와 함께 보급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제도 개선사항을 면밀하게 검토해 정부에 건의하는 등 가스 AMI 보급 활성화를 위해 적극 노력할 계획이다.

Q. 공동주택내 가스시설물에 대한 안전관리 제도개선은?

공동주택에 대한 안전관리는 안전관리 대상과 주체가 누구냐를 떠나 사고의 사전 예방과 사고 발생시 신속한 조치를 통해 피해 확산을 방지하는데 목적이 있다. 다만 공동주택에 대한 현재의 안전관리 방식은 40여년 가까이 적용돼 온 것으로 협회가 추진한 공동주택에 대한 안전관리 연구용역 결과를 제도 개선에 바로 적용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앞으로 협회는 제도 개선시 예상되는 안전관리 효과를 면밀히 검토하고, 도시가스 업계와 정부부처, 지자체, 공공기관, 사용자와 공감대 형성을 거쳐 제도개선이 이뤄지도록 적극 노력할 예정이다.

Q. 가정용 도시가스 사용량이 매년 감소하고 있는데.

도시가스 판매 비중은 가정용, 산업용, 일반용, 업무용 순이다. 가정용과 산업용이 전체 3/4 이상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최근 지구온난화와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가정용과 산업용의 도시가스 판매량이 감소했다. 가정용 수요가수는 꾸준히 증가하지만 단위당 사용량이 감소하고 있는 것은 취사전용 수요가 및 1인 가구, 가전제품 사용의 증가가 그 원인이라 하겠다.

가정용 도시가스의 판매 확대를 위해 가스압력밥솥, 가스건조기 등 가정용 가스기기의 보급 확산 등 도시가스업계와 가스기기업체간 협업 방안을 검토하겠다.

Q. 정부의 무공해차 보급 정책으로 저공해 천연가스 버스가 퇴출 위기에 놓였다.

정부는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수소, 전기버스 등 무공해차 중심의 보급정책을 강화하고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지자체에서 관리하고 있는 시내버스용 CNG 버스가 수소 및 전기버스로 많이 전환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협회는 현재 운행되고 있는 다양한 종류의 버스중에서 탄소중립 실현과 친환경차 보급 확산 목표에 부합하는지 여부 등을 우선적으로 고려할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수소, 전기버스 등 무공해차로 대체할 수 있도록 정부에 건의토록 하겠다.

Q. 도시가스사의 안전관리시스템은 많이 개선됐지만 여전히 법과 제도는 합리적이지 못하다는 지적도 있는데.

현재 도시가스업계는 도시가스 공급시설 안전관리를 위해 ICT와 IoT를 접목한 스마트 배관망 시스템과 통합안전관리시스템을 구축·운영하거나, 드론을 활용해 도시가스 시설에 대한 안전관리를 실시하는 등 다양한 최신기술을 가스안전관리에 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최신기술과 도시가스 안전관리의 융·복합을 통해 우리나라 도시가스업계는 세계 최고 수준의 안전관리시스템을 구축·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도시가스에 대한 안전규제는 지나치게 획일적인 측면이 있다. 특히 도시가스 배관 15km당 1명의 안전점검원을 두도록 하는 등 20여년전에 도입된 안전규제는 최근의 변화된 안전관리 환경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협회는 정부, 가스안전공사, 업계와 긴밀히 소통하고 협력해 과거에 도입돼 시행하고 있는 도시가스 안전규제를 면밀히 분석, 점검할 것이다. 최근 상황에 맞도록 합리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나가겠다.

Q. 협회는 도시가스사를 대표해 많은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그동안의 실적과 계획은.

협회와 도시가스업계는 그동안 국민들로부터 받은 사랑을 사회에 환원하기 위해 2014년부터 사회공헌기금을 조성해 사회복지시설 등에 대해 가스기기 지원, 에너지 효율 개선, 가스안전 교육, 사회복지시설에 대한 기부 등 다양한 사회공헌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전국 사회복지시설 51개소에 온수기·보일러 등 7종 127개의 가스기기를 지원했고, 사회복지시설 32개소에 대해서는 냉·난방기 교체 등 에너지효율 개선을 위한 시공 및 물품을 지원했다.

앞으로도 협회는 도시가스업계와 함께 그간의 사회공헌사업 성과를 분석, 평가해 에너지 취약계층 및 소외계층이 보다 많은 에너지 복지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방향으로 사회공헌사업을 발굴, 지원해 나가겠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