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8년까지 총 3177억원 투입…30톤 수소생산 플랜트 구축 

[에너지신문] 강원특별자치도는 지역 대표 공약이자 핵심 전략사업으로 추진 중인 ‘수소 저장‧운송 클러스터 구축사업’이 6일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예비타당성 조사를 최종 통과했다고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강원특별자치도, 삼척시가 추진한 수소 저장운송 클러스터 구축사업은 기획재정부 산하 한국조세재정연구원에서 경제성(B/C), 정책성, 지역균형발전 분야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를 진행했었다. 

강원특별자치도와 삼척시는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를 위해 국회의원실, 수소산업 관련 기업체들과 함께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수차례의 조사자료 제출과 점검회의, 중앙부처 건의 등 적극 대응을 한 결과 얻어 낸 성과라고 밝혔다.

이 사업은 삼척(수소공급 공간)과 동해(산업육성 공간) 지역에 수소 저장‧운송산업 기반조성을 위해 2028년까지 총 3177억원(국비 439억원, 지방비 423억원, 민자 2315억원)이 투자되는 대규모 프로젝트다. 

주요 사업은 수소공급 공간(삼척 LNG인수기지 인근)과 산업육성 공간(동해 북평 제2일반산업단지)으로 2개 지역으로 조성된다. 

삼척시는 LNG 인수기지 인근에 수소공급 공간을 구축해 하루에 30톤의 수소를 액화할 수 있는 수소액화플랜트를 구축하고 LNG인수기지의 냉열(-162℃)을 활용해 사업 경제성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박상수 삼척시장은 “이번 예타 통과를 통해 기구축된 인프라를 활용하고 향후 조성될 수소특화 산업단지 및 액화수소 신뢰성평가센터 등 연관산업과 연계해 성공적인 사업 추진은 물론 전국 제일의 수소거점도시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