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제조안전 얼라이언스 확대 선포식 열려
제조안전 역량 강화 위한 ‘선언문 공동서명식’ 진행 

[에너지신문]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따라 제조업의 안전관리 역량을 제고하기 위해 2022년에 출범한 제조안전 얼라이언스에 반도체, 디스플레이, 배터리 등 6개 업종이 새롭게 합류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6일 서울 코엑스에서 ‘제조안전 얼라이언스 확대 선포식’을 열고, 철강‧유화‧뿌리‧산업단지 등 기존 5개 분야 외 새롭게 얼라이언스에 가입한 6개 업종의 합류를 알렸다. 

이번에 새롭게 가입한 업종은 반도체, 디스플레이, 배터리, 바이오, 기계, 섬유 6개이다. 

이날 행사에는 이승렬 산업정책실장을 비롯해 기존의 5개 분야 외에 새롭게 얼라이언스에 가입한 6개 업종의 주요인사가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그간의 성과와 계획에 대해 논의하고, 제조안전 선언문에 대한 공동 서명식도 진행했다.

제조안전 얼라이언스는 정부, 기업, 협·단체 등이 참여해 사고사례 공동분석, 안전기술 개발·실증, 안전문화 확산 등의 제조안전 플랫폼 역할을 하고 있다. 

이승렬 산업정책실장은 축사를 통해 “중대재해처벌법과 관련, 50인 미만 사업장에 뿌리·소부장 등 공급망 핵심업체가 다수 분포해 충분한 준비없이 시행할 경우 공급망의 불안요소로 작용할 우려가 있다”면서 “중소기업의 중처법 대응 준비를 지원하는 것과 함께 법시행을 유예하는 것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