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준범 기자
권준범 기자

[에너지신문] 우리나라 국민의 75%, 즉 4명 중 3명이 원자력발전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는 에너지정보문화재단의 국민인식조사 결과가 최근 공개됐다.

여전히 논란이 되고 있는 안전성 문제,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등 민감한 이슈 속에서도 이같은 결과가 나온 것은 다수의 국민들이 원전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다는 얘기일 것이다.

조사 결과를 보면 이외에도 대부분의 질문에서 원전에 대한 긍정적인 답변이 나왔다. 원전의 안전성에 대한 질문에서 안전하다고 생각한다는 응답이 66%였으며, 방폐물의 관리가 안전하다는 응답도 60%를 넘었다.

원전의 계속운전에 대해서는 70% 이상이 찬성했으며, 원자력발전 비중을 늘려야 한다는 의견도 55%에 달했다.

이같은 긍정적인 답변에도 불구하고, 흥미로운 점은 ‘자신의 거주지에 원전이 건설되는 것’에 대한 답변 결과다. ‘원전을 늘려야 한다’는 응답과 비슷한 수준인 56%가 반대할 것이라고 응답한 것이다. 

원전의 안전성을 신뢰하고, 계속운전을 찬성하며, 심지어 원전을 더 늘려야 한다고 답한 사람들의 대다수가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에 원전이 들어오는 것을 싫어한다는 얘기다.

원전이 필요하고, 더 늘리면 좋겠지만 ‘우리 동네’만큼은 안된다라는 생각들을 마냥 이기주의나 내로남불로 치부하기만은 어렵다. 

이는 결국 수용성 문제와 연결돼 있다. 그간 정부와 원자력계의 수용성 확보 노력에 비해 성과가 크지 않았다고 볼 수도 있다.

윤석열 정부의 정책기조에 따라 원전산업은 탄력을 받고 있음이 분명하나, 여전히 남아 있는 수용성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는 더욱 고민을 해야 한다.

가깝게는 ‘고준위방사성폐기물 특별법’ 조속 제정을 통해 사용후핵연료에 대한 불안부터 잠재워야 하겠다. 장기적으로는 보다 많은 국민들이 원자력을 이해할 수 있도록 보더 더 집중적인 홍보에 역량을 쏟아야 할 것이다.

원전이 혐오시설이 아니라, ‘우리 지역의 자랑거리’로 국민들이 생각하게 된다면 이는 국내 원전산업 육성이나 해외 수출보다 훨씬 더 값진 성과가 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