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교 140주년 기념, 유럽 제1 교역파트너와 첨단산업 협력 방안 논의 
탄소중립 파트너로서 기후위기 공동대응 위한 무탄소연합(CFA) 제안

[에너지신문] 한국과 독일이 수교 140주년을 기념, 양국이 탄소중립이라는 공동 목표 실현을 위한 협력 체계를 강화하기로 했다.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은 30일 방한 중인 우도 필립(Udo Philipp) 독일 연방경제기후보호부 사무차관과 면담(bilateral dialogue)을 갖고 양국 첨단산업,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안덕근 본부장은 올해 한-독 수교 140주년을 환영하며, 최근 세계적으로 보호무역주의가 확대되는 가운데 한국과 독일은 자유무역협정(FTA)을 통한 자유무역과 제조업 기반의 산업경쟁력이 바탕이 돼 주요 교역국으로 성장하였다고 평가했다. 

또한 양국이 탄소중립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실현하면서도 교역·투자를 확대해나가기 위해 정부 간 채널 등을 활용해 지속 협력할 것을 당부했다. 

양측은 각국이 가진 우수한 기술력, 산업경쟁력을 토대로 첨단산업 분야 협력이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는 데 인식을 함께 했고, 안 본부장은 한국의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를 소개하며 독일 기업들의 한국 투자 진출에 대한 관심을 당부했다. 

한국과 독일은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당사국총회(COP28) 계기 공식출범을 목표로 기후클럽을 통해 파리협정 이행을 위한 방안 활발히 논의 중이다. 

더불어 안 본부장은 양국의 탄소중립 협력 강화를 위해 지난 9월 윤석열 대통령이 유엔총회 연설에서 제안한 무탄소연합(Carbon Free Alliance)을 소개하면서 독일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요청했다.

끝으로, 2030부산세계박람회에 대한 우리 정부의 적극적인 유치 의지와 준비상황을 설명하며 독일 정부의 지지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