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기술연구원, 국제협의체(CFIA) 참여 위한 양해각서 체결

[에너지신문] 산업통상자원부는 한국생산기술연구원과 탄소발자국 국제협의체(CFIA; Carbon Footprint International Alliance)간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생산기술원에서 현재 운영 중인 ‘국제통용 발자국 검증제도’를 국제적으로도 인정받기 위한 것이다.

탄소발자국이란 원료 채취, 생산, 유통, 폐기 등 제품의 전(全) 생애주기에서 탄소배출량을 산정한 지표를 말하며, CFIA에는 현재 이탈리아·미국·뉴질랜드·태국·코스타리카 등 5개국 기관이 참여 중이다.

최근 해외 규제당국과 글로벌 기업이 국내 수출기업에 대해 제품의 탄소발자국 정보를 요구하는 사례가 늘면서 탄소발자국 검증이 중요해지고 있다.

그러나 국내 기업이 해외에서 탄소발자국 검증을 받으려면 상당한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는 문제가 있다. 이런 이유로 기업이 국내에서 탄소발자국을 검증받고 그 결과가 해외에서도 인정될 수 있도록 제도적 여건이 구축돼야 한다는 의견이 그간 업계에서 제기돼 왔다.

이번 양해각서(MOU) 체결을 통해 생기원이 주요국 검증제도 운영기관으로 구성된 CFIA에 참여함으로써 생기원 검증제도에 따라 산정된 탄소발자국이 해외에서도 인정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된 것으로 평가된다.

생산기술연구원은 내년부터 CFIA 참여기관들과 탄소발자국 산정기준 일치, 공용 방법론 검토, 품질관리 방안 논의 등 국가 간 제도의 상호인정을 위한 협력을 추진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앞으로 국제통용 발자국 검증제도에 대한 우리 기업의 접근성을 제고하고 해외 기관·제도와의 상호인정 체계를 구축하는 등 우리 기업이 국내에서 탄소배출량을 측정·보고·검증할 기반을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