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 존재감 알려..."글로벌 위험관리 선도기관 성장"

[에너지신문] 한국화재보험협회가 아시아 최초로 유럽방재기관연합(CFPA-EU)에 회원으로 가입했다고 25일 밝혔다.

CFPA-EU(The Confederation of Fire Protection Association Europe)는 지난 1974년 유럽 지역 18개 국가의 민간 방재기관이 모여 설립된 기구로 현재 25개 회원국 28개 기관으로 구성, 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CFPA-EU는 △화재 예방 및 소화활동 △보안 △자연재해를 주요 업무로 수행하고 있으며, 가이드라인 제·개정과 전문가 양성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전담부서를 두고 있다.

▲ 화재보험협회와 CFPA-EU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지난 7월 CFPA-EU를 방문한 협회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화재보험협회는 지난 7월 CFPA-EU를 방문, 회원 가입에 원칙적으로 합의하고 실무절차를 진행해 왔다. 대한민국 민간 방재기관을 대표하는 협회는 아시아 지역 최초로 CFPA-EU 가입기관의 지위를 확보함으로써, 세계 무대에서 존재감을 알리게 됐다는 평가다.

독일, 프랑스, 영국, 덴마크, 오스트리아 등 유럽 선진국가의 방재기관들이 참여하고 있는 CFPA-EU는 화재보험협회의 안전점검과 공통점이 많은 업무를 해당국가의 법령에 근거, 수행하고 있다.

강영구 화재보험협회 이사장은 “이번 CFPA-EU 가입을 계기로 기후변화로 인한 자연재해 등 신종위험에 대한 위험평가 역량을 강화, 글로벌 위험관리 선도기관으로 성장하겠다”고 말했다.

화재보험협회는 지난 5월 창립 50주년을 맞아 올해를 재도약의 원년으로 삼고 '글로벌 위험관리 선도기관'을 비전으로 선포했다. 비전 달성을 위해 종합 위험관리역량 강화, 일반보험 플랫폼에 국내외 리스크 정보 총집결, 업무별 글로벌화의 3대 과제를 중점 추진하고 있다.

지난 5월에는 정부기관 및 12개 손해보험사와 재난예방 및 안전문화 확산 업무협약을 체결, 안전문화 캠페인을 전개 중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