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덕근 통상교섭본부장, 토드 영 의원 만나 경제·통상협력 방안 논의

[에너지신문]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방한 중인 토드 영(Todd Young) 미국 상원의원(인디애나주, 공화당)과 30일 면담을 갖고 한미 경제·통상협력 강화방안을 논의했다. 

토드 영 의원은 미 상원 내 친한파 모임인 코리아코커스 신규결성에 참여하는 등 한국에 우호적 입장을 가지고 있으며, 지난 3월에는 반도체공장 건설 관련 규제 부담을 완화하는 ‘미국 내 반도체 제조 지원법(Building Chips in America Act)’을 발의하는 등 첨단산업 역량 강화에도 관심이 많다.

안 본부장은 이 자리에서 토드 영 의원을 비롯한 미국 의회가 우리 기업의 원활한 대미 투자지원에 관심을 갖고 있는 점에 사의를 표하며, 지난 4월 미국 국빈 방문과 최근 한미일 정상회담으로 한미 양국 간 첨단산업·공급망·경제 안보 분야에서 협력 기반이 확대되고 있다고 평가하고, 글로벌 무대에서 양국의 리더십 발휘를 강조했다. 

특히 토드 영 의원의 지역구인 인디애나주는 최근 우리 배터리 기업의 대규모 투자가 이뤄지고 있는 만큼, 우리 기업들이 원활한 기업활동을 영위할 수 있도록 영 의원의 적극적 지원을 요청했다.

안 본부장은 미국의 반도체법,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대중 반도체 수출통제 등 주요 현안과 관련, 미 행정부와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면서, 양국 간 협력에 저해되지 않는 방향으로 원만히 해결될 수 있도록 의회 차원에서도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